[기획] 유통업계,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에 분주
[기획] 유통업계,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에 분주
  • 이영선 기자
  • 승인 2018.01.0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이영선 기자] 세계의 축제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이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올림픽 특수를 노리는 유통업계가 분주한 모습이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림픽 특수를 맞아 특색 있는 매장과 상품 등을 선보이는 업체들에 이목이 집중된다.

롯데그룹은 백화점·면세점 등 폭넓은 유통망을 기반으로 평창올림픽 공식 기념상품을 내놓고 있어 수혜를 톡톡히 보고 있다.

공식후원사로 선정된 롯데백화점은 일명 가성비가 뛰어난 '평창 롱패딩'과 '평창 스니커즈'를 잇따라 흥행시켰다.

롯데백화점이 자체 개발한 평창 라이선스 상품을 판매하는 '2018 평창 공식 스토어'를 본점을 시작으로 공항, 역사, 마트 등에서 총 900여개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롱패딩 열기에 영원무역의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 역시 '평창동계올림픽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였다. 노스페이스는 국가대표 선수단인 '팀코리아' 공식 단복(시상복·개폐회식복) 및 자원봉사자 4만5000명의 유니폼 제작 등을 맡았다.

오뚜기 역시 라면·즉석밥 부문 공식 서포터로서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나섰다. 올림픽 공식 상징(엠블럼)을 새긴 ‘평창올림픽 진라면 골드 에디션’을 선보였으며, 라면과 즉석밥 전 제품에도 해당 상징을 적용한다.

한국 맥도날드는 평창올림픽 기념 메뉴로 '평창 한우'를 사용한 한우버거를 선보인다. 평창 한우의 우수성을 알려 지역 브랜드 가치 향상에 일조하겠다는 포부다.

평창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첫 성화봉송 장소인 인천대교와 함께 성화봉송의 모습을 외관에 담았으며 응원하는 사람들을 흥겨운 풍물패로 표현해 한국적 특채가 뚜렷한 게 특징이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후원 금액에 따라 공식파트너, 공식스폰서, 공식공급사, 공식서포터 등 다양한 체계의 후원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이 가운데 최상위 후원사인 공식파트너는 500억원 이상 후원한 곳으로 삼성전자와 롯데, LG, SK, 현대기아차, 대한항공, KT, 포스코, 영원아웃도어, 한국전력공사, 맥도날드 등 11개사다.

이들은 공식파트너 명칭과 대회마크 등 지식재산권 사용 프로모션, 올림픽 현장내 홍보관 운영 등 다양한 마케팅 권리를 제공 받는다. 금전적·물질적으로 후원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한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이 가져다 줄 경제적 효과는 10년간 수십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개최한 경총포럼에서 평창올림픽의 경제효과가 10년간 32조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국가브랜드 제고 효과뿐만 아니라 각종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고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