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 美 상무부 규제에 ‘철강 관련株’ 향방은?
[긴급진단] 美 상무부 규제에 ‘철강 관련株’ 향방은?
  • 이영선 기자
  • 승인 2018.02.19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이영선 기자] 우리나라의 설 연휴기간이었던 지난 16일 미국 상무부는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이 미국 안보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을 담은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과도한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이 미국 관련 산업의 쇠퇴와 미국 경제 약화로 이어져 국가안보를 위협할 우려가 있다며 철강 제품의 경우 모든 제품에 24%의 관세를 부과하거나 모든 국가의 철강 수출량을 지난해 대비 63%로 제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브라질과 한국, 러시아, 중국 등 12개국 수입 제품에 53%의 관세를 부과하고, 나머지 국가는 지난해 기준으로 수출량을 제한하자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때문에 19일 오전 주식시장에서는 포스코와 현대제철, 세아제강 등 관련주들이 일제히 동반 하락세를 면치 못했으나 오후 들어 소폭 반등하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당장 국내 철강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면서도 “오히려 중국 철강업체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돼 국내 철강업체에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국 상무부의 제안을 토대로 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 명령은 늦어도 오는 4월 11일 안에 내려질 예정이다.

보고서 내용은 미국 상무부의 ‘추천’이라 트럼프 대통령이 해당 요구안을 무조건 결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관련 업계는 미국 보호무역주의 강화 기조를 고려할 때 철강 산업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소로 받아들이고 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한국 철강업체 입장에서는 타 국가 대비 경쟁력 훼손이 우려되는 첫번째 방안(한국을 포함한 12개 국가 철강제품에 대해 53% 이상 관세 부과)을 채택할 경우 피해가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다만 이미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대형 철강업체들의 대미 수출량은 2016년 8월 주요 제품에 대한 고관세 부과 이후 감소해 왔기 때문에 이번 조치가 시행된다 하더라도 그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한국 철강업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현대차투자증권 관계자는 “미국의 무역 규제로 한국 철강 업체들의 미국 수출 비중은 이미 낮아져 있어 강관을 제외하고 그 영향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2017년 기준 미국향 수출량은 356만톤으로 한국의 철강 전체 수출의 11%, 한국의 철강 생산량의 4% 수준”이라며 “특히 강관을 제외하면 한국의 미국향 철강 수출은 2015년 291만톤에서 2017년 143만톤으로 크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01년 미국의 세이프 가드 발동의 사례에 비춰봤을 때 결국 미국 철강 내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글로벌 철강가격 상승을 견인할수 있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오히려 경쟁력 있는 철강 기업들에는 이번 미국 무역 규제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미국의 철강 무역규제 강화가 경쟁력있는 철강사에는 기회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며 “규제를 계기로 중국을 필두로 한 글로벌 철강 구조조정이 가속화된다면 철강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무역확장법 232조의 궁극적인 목적은 미국의 철강 설비 가동률 상승에 있다”며 “미국의 17년 평균 가동률은 약 74%로 추정되는데 이를 80%로 올리기 위해서는 수입이 2017년 대비 약 37%, 1300만톤 감소해야 한다는 논리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의 목적대로 된 다고 가정했을 때, 미국 외 지역에서 그만큼 생산이 감소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