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車 티볼리·코란도C 등 7만4천여대 리콜...이유는?
쌍용車 티볼리·코란도C 등 7만4천여대 리콜...이유는?
  • 남인영 기자
  • 승인 2018.02.2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남인영 기자] 쌍용자동차가 티볼리와 코란도C 7만4043대를 리콜한다. 이유는 배출가스 관련 부품결함 때문이다.

25일 환경부는 쌍용차가 오는 26일부터 티볼리·코란도C 등 2개 차종 7만4043대의 배출가스 부품 결함을 개선하고자 결함시정(리콜)에 나선다고 밝혔다.

결함시정 대상 차량은 지난 2015년 7월 1일부터 지난해 7월 13일까지 생산된 티볼리 디젤 5만2천587대와 2015년 7월 1일부터 지난해 7월 17일까지 생산된 코란도C 디젤 2만1천456대다.

앞서 환경부와 쌍용차는 해당 부품의 결함이 의무적 결함시정 요건에 해당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에 따라 쌍용차는 지난달 29일 환경부에 결함시정계획서를 제출했다.

자동차 제작자는 같은 연도에 제작·판매된 같은 차종, 같은 부품의 결함 건수가 50건 이상이고 결함비율이 판매량 기준 4% 이상인 경우 의무적으로 리콜을 해야 한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는 쌍용차의 결함시정계획서에 대한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지난 22일 결함시정계획을 승인했다.

쌍용차는 해당 차종의 결함 원인을 분석한 결과, 산소센서 튜브 내부에 입자상 물질(PM)이 과다하게 쌓여 센서의 응답 시간이 지연되고 엔진 경고등에 불이 켜지는 문제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쌍용차 관계자는 “산소센서 내부에 입자상 물질이 쌓이면 기체의 흐름이 막힐 수 있다”며 “이 경우 엔진 제어 기능이나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의 재생 등에 대한 센서의 감시 능력이 떨어져 배출가스가 지나치게 많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해당 차주들은 전국 쌍용자동차 정비 네트워크에서 산소센서 교체, 전자제어소프트웨어 개선 등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리콜에 대한 문의는 쌍용자동차 고객센터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