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룩스, ‘코아젠투스’서 378억원 투자 유치...“바이오 사업 본격화”
필룩스, ‘코아젠투스’서 378억원 투자 유치...“바이오 사업 본격화”
  • 이영선 기자
  • 승인 2018.02.2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이영선 기자] LED 전문기업 필룩스가 코아젠투스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며 바이오 사업 진출을 본격화 한다.

2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항암제 전문기업 바이럴진의 지배주주 코아젠투스가 필룩스에 378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필룩스는 코아젠투스를 대상으로 378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투자를 유치할 전망이다. 필룩스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타법인 증권 취득 등 바이오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진행한 코아젠투스는 현직 미국 FDA(식품의약국) 임상승인자문위원회 위원장 겸 미국 토마스제퍼슨 대학병원의 스캇 월드만 교수가 최대주주로 있는 바이오신약 R&D(연구개발) 회사이다.

스캇 월드만 교수는 세계 최초로 대장암의 발병 원인을 발견한 공로로 대장암 분야에서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아왔다. 그의 연구결과 대장암 발병시 구아닐린 신호를 포착 역할을 하는 GUCY2C(수용체)의 수가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에 따라 스캇월드만 박사는 GUCY2C와 아데노바이러스를 결합한 면역항암백신(AdF35-hGUCY2C-Padre) 신약 연구 개발을 진행한 결과 현재 미국 FDA 임상2상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코아젠투스는 면역항암치료백신 연구 개발사인 바이럴진(Viral Gene)의 주요 주주인 티제이유 자산운용(바이럴진 지분율 31%)와 펜 라이프 싸이언스(바이럴진 지분율 31%)를 100% 소유하고 있어 바이럴진의 사실상 지배주주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GUCY2C 관련 박테리아 사균을 이용한 비만, 변비, 대사증후군 및 대장암 예방 효과를 가진 면역유산균 종균의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코아젠투스는 미국 나스닥 상장사인 주노 테라퓨딕스(Juno Therapeutics), 카이트파마(Kite Pharma) 및 블루버드 바이오(Bluebird Bio)와 어깨를 견줄 수 있는 차세대 면역항암 치료제 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CAR-T) 치료제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CAR-T는 T세포를 조작해 암을 공격하도록 만드는 것으로,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찾아 유도탄처럼 공격하게 만드는 기술이며, 현재 가장 진보한 면역항암 기술의 하나이다. 코아젠투스는 현재 전임상을 완료하고 미국 FDA 1상을 준비하고 있다.

코아젠투스가 보유한 CAR-T원천 기술은 정상세포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했고, 특히 대장암 발병원인인 GUCY2C를 바이오마커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필룩스 관계자는 “코아젠투스가 연구 중인 프로젝트의 추진을 위한 공동사업파트너로 이번 유상증자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