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측에 당선 축하금 1억 전달”...오리온, “사실무근·법적 조치할 것”
“MB측에 당선 축하금 1억 전달”...오리온, “사실무근·법적 조치할 것”
  • 채혜린 기자
  • 승인 2018.03.17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오리온

[파이낸셜리뷰=채혜린 기자] 한 동안 담철곤 회장 등 오너 일가 이슈로 시끄러웠던 오리온이 지난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 이후 당선 축하금 명목으로 거액을 건넸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파만파다.

이에 대해 오리온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향후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란 입장이다.

지난 16일 MBC 뉴스데스크는 오리온 그룹의 전직 고위 임원인 A씨가 지난 2008년 4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거액의 당선축하금을 전달했다고 단독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A씨에게 당선축하금 전달을 지시한 사람은 이화경 부회장으로 A씨는 이 부회장으로부터 지시를 받은 시점은 대선 직후인 지난 2007년 12월 말이었다고 전했다.

이 부회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으로부터 처음 요구받은 당선축하금의 규모는 전달된 돈보다 훨씬 더 컸다는 것이다.

A씨는 "이화경 부회장이 저한테 자기가 다니는 어떤 병원이 있다. 그 병원에 (이명박) 대통령께서 자주 다니시는데 거기에 그 의사를 통해서 당선축하금을 전달하라고 하니 갖다줘라"고 했다고 증언했다.

그룹 사정상 거액의 목돈을 만들기엔 시간이 촉박하고 방법도 마땅치 않다고 하자, 이 부회장이 다음날 다시 전화를 걸어와 일단 1억원만 주기로 합의됐다고 했다는 게 A씨의 증언이다.

A씨는 몇 달에 걸쳐 임원들 월급에서 조금씩 돈을 떼내는 방식으로 1만원권 현금으로 1억원을 만들어 지난 2008년 4월 어느 날, 이 사장이 지시한 병원을 찾아가 김 모 원장에게 직접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지난 2010년에도 오리온그룹에 대한 세무조사를 막아달라는 청탁과 함께 2억원의 돈을 김 원장에게 건넸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MBC보도에 따르면 A씨는 2012년 비자금을 조성해 회사돈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검찰에 서울 청담동의 한 클리닉 김 모 원장에게 3차례, 3억원을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검찰은 아이러니하게도 당선축하금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것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묻지 않았다는 것이다.

A씨 주장에 따르면 검찰은 '당선축하금'이라는 용어를 먼저 빼자고 요구하는가 하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이름을 '정권 실세'라는 애매한 표현으로 바꿔 기록했다.

A씨가 3차례 전달한 돈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도움을 바라고 행한 것이라고 정확히 진술했음에도, 추상적으로 표기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해당 수사기관의 수장은 현역 국회의원으로 그의 답변을 들으려 접촉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MBC는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오리온 측은 발끈하고 나서며 보도자료를 배포를 통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오리온은 “최고경영진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당선축하금을 포함한 어떠한 명목으로도 금전을 요구 받은 적이 없으며,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금전을 전달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특히, 보도에 등장하는 오리온 전직 고위 임원 A씨는 지난 2012년 횡령·배임 등 회사에 막대한 피해를 끼친 혐의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고 오리온 측은 설명했다.

이어 A씨는 약 3년간에 걸쳐 오리온 최고경영진에 대한 지속적 음해와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으며, 현재 오리온과 A씨 간에는 다수의 민·형사 소송이 진행중이라고 덧붙였다.

오리온 측은 “보도 내용 중 청담동 클리닉 김 모 원장에게 2010년 2억원을 전달한 당사자 역시 A씨이며, 이화경 부회장이 이를 지시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 무근임을 명확히 밝힌다”며 “이에 관해서는 2012년 검찰 조사를 통해 법의 판단을 받은 바 있다”고 거듭 해명했다.

그러면서 오리온 측은 “즉시 A씨에 대해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