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실험장 폐기 남측 취재단 명단, 北측서 접수
핵실험장 폐기 남측 취재단 명단, 北측서 접수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8.05.23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로 귀환한 취재단, 이동 경로 어떻게 될까!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정부당국이 23일 판문점채널을 통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을 취재할 남측 기자단 명단을 북측에 통보하고 북측이 이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오늘 판문점 개시 통화 시 북측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방문할 우리 측 2개 언론사 기자 8명의 명단을 북측에 통보했으며, 북측은 이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북측을 방문할 기자단에 대한 방북 승인 및 수송지원 등 필요 조치를 조속히 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 당국자는 지난 22일 “북측이 밝힌 핵실험장 폐기 행사 일정에는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며 “내일 아침 판문점을 통해 우리측 취재단 명단을 다시 전달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이 수용한다면 지난 평창올림픽 전례에 따라 남북 직항로를 이용해 원산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우리 기자단은 이날 중 남북 직항로를 이용해 원산으로 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앞서 지난 1월 31일 마식령스키장에서 진행된 남북 스키 공동훈련 참가 대표단은 강원도 양양공항에서 전세기를 타고 동해 직항로를 통해 원산 갈마비행장으로 이동한 바 있다.

북측은 지난 12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을 기상조건을 감안해 23~25일 진행하겠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한국·중국·미국·러시아·영국 기자단을 초청했다.

그러나 지난 16일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 연기한 이후 18일부터 22일까지 우리측 풍계리 취재진의 명단을 접수받지 않아 베이징에 있던 우리 취재진의 원산행은 무산됐다.

한국을 제외한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등 4개국 외신기자단은 지난 22일 오전 9시48분(현지시간)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고려항공기를 통해 원산으로 출발했다.

현재 풍계리 지역의 기상 상태가 좋지 않아 아직 핵실험장 폐기 행사는 아직 진행되지 않고 외신 기자단은 원산에 대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기자단은 베이징 인근에서 대기하는 방안도 고려했으나, 베이징을 통해 방북할 가능성은 낮다는 정부의 판단에 따라 22일 서울로 귀환해 대기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