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이젠 개헌한 놓고 다시 으르릉
여야, 이젠 개헌한 놓고 다시 으르릉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8.05.2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24일 처리” Vs 야당 “보이콧 불사”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추가경정예산안과 일명 드루킹 특검법 정국을 일단 벗어난 정치권이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 표결을 두고 또다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야3당이 개헌안 표결 강행시 보이콧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어서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헌정특위간사단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조금만 더 노력하면 초당적 합의를 이뤄낼 수 있다”며 “문 대통령께 개헌안 철회를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3당은 합의문을 통해 “대통령도 인지하듯 국회의 논의와 별도로 제출된 대통령 개헌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대통령의 개헌안이 표결 불성립 또는 부결된다면 단지 대통령의 개헌안 좌초가 아니라 개헌논의 자체가 좌초될 것”이라고 말했다.

3당은 그동안의 국회 개헌논의에 대해 “가장 첨예한 쟁점이었던 권력구조 문제에서도 이견을 좁혀왔고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하기 직전 단계에 있다”며 “이제 조금만 더 노력하면 초당적 합의를 이뤄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국회에서 ‘드루킹 댓글조작 특검법’과 추가경정안이 여야 합의로 통과된 점을 언급하며 “지금이 오히려 초당적 개헌논의의 동력을 살려낼 기회”라면서 “개헌안을 철회하는 결단으로 개헌논의의 물꼬를 터주시기를 다시 한번 정중히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않은 자유한국당도 대통령 개헌안 표결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이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 스스로 마무리 하는 정치적 결단을 내리는 게 차후 원활한 논의와 실질적 완성을 위한 합리적 판단”이라며 개헌안 철회를 요구했다.

그러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법률에 따라 24일 본회의에서 대통령 개헌안 처리를 해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오고 있어 또다시 정국이 냉각될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향후 국회 차원의 개헌 논의와 여야 협력을 위해서라도 청와대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