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2조6천억원 투자해 수소차 1만6000대 보급한다”
“2022년까지 2조6천억원 투자해 수소차 1만6000대 보급한다”
  • 이성민 기자
  • 승인 2018.06.25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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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운규 장관/출처=산업통상자원부

[파이낸셜리뷰=이성민 기자] 정부와 민간기업들이 오는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츨 투입해 수소전기차 1만6000대를 보급할 방침이다.

전국에 수소충전소 310기를 설치하고 서울과 울산 등 주요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선제적으로 투입한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들과 함께한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은 산업부문 혁신성장 프로젝트들이 오는 2020년까지 국민 체감 성과가 창출되도록 민간과 정부가 전략적으로 협력하는 플랫폼이다.

이날 회의에는 권문식 현대자동차 부회장, 권한주 효성중공업 대표, 이재훈 SK가스 사장,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등 수소차 생태계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향후 큰 폭으로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의 선점을 위해 민관이 전략적으로 협력해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에 이르는 수소전기차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업계와 정부는 올해 1900억원, 오는 2019년 4200억원 등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투자해 2020년 수소전기차 생산공장 증설, 2021년 연료전지 스택공장 증설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오는 2022년까지 1만6000대의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2019년 수소버스 보조금 신설,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50% 감면,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보조금 유지 등 정부의 수소전기차 적기 지원을 강화한다.

오는 2022년까지 백금촉매 저감 및 대체 촉매 기술개발, 스택 부품 완전 국산화 등 주요 부품소재에 대한 R&D(연구개발) 1250억원을 지원해 국내 부품·소재업체의 기술력도 끌어올린다.

또한 지자체와 협업해 올해 서울, 울산을 시작으로 오는 2019년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하고 이를 고속버스로 확대 추진해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한다.

수소충전 인프라는 현재와 같은 지자체·연구기관 중심, 보조금 중심의 방식으로는 조기 구축이 어렵다는 업계 의견이 반영돼 산업부는 올해 11월 출범 예정인 수소충전소 특수법인의 출범을 지원한다.

아울러 수소충전소 국산화율 2배 제고(40→80%), 압축천연가스(CNG) 개질형 수소승용차·버스 겸용 충전소 개발,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을 지원해 2022년까지 충전소 구축비용이 30%이상 줄어들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이동식 수소충전소 설치, 개발제한구역·연구개발특구내 수소충전소 설치, 융복합충전소 설치를 허용하기 위한 규제개선도 내년까지 마무리 하기로 했다.

오는 2022년까지 수소에너지를 경유나 액화석유가스(LPG)보다 저렴한 가격(70원대/㎞, 넥소 완충시 약 4만5000원)으로공급하기 위해 수소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 및 유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내년 중 수소유통센터를 만들어 안정적인 수소에너지 수급 및 가격 관련 정보를 제공·관리한다.

올해 말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 반영을 추진하는 등 수소경제 관련 법·제도 기반 확충도 추진해 수소에너지 관련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도록 한다.

수소차 생태계를 위한 민관의 투자를 통해 올해 400개, 2019년 480개 등 2022년까지 총 3800개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우리 수소차 기업들이 글로벌 혁신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올해 말까지 관련규제를 혁신하고 수소경제 관련 법·제도적 기반도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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