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감” Vs “민주화 역할”
“유감” Vs “민주화 역할”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8.06.2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P 훈장 추서 놓고 논란 계속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고(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 대해 훈장추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부가 국민훈장 중 1등급인 무궁화장 추서 방침을 사실상 확정했지만, 일부에서는 찬반논란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춘추관 정례브리핑을 통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준비되는 대로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추서를 하러 가는 김 장관에게 문재인 대통령 뜻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예상됐던 문 대통령 조문이 불발된 데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김 장관에게) 유족들에게 예를 갖춰서 예우를 표하라고 했다”며 “(그것으로) 대통령 조문을 갈음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즉각 반발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서울 아산병원에 마련된 김 전 총리 빈소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유신체제와 5.16 쿠데타에 대한 분명한 역사적 평가가 있어야 하고, 그 평가 속에서 고인의 정치적 인생에 대한 판단은 별개의 문제”라면서도 “한국 현대사에 큰 굴곡의 역사를 남긴 분의 가시는 길을 애도하는 마음으로 찾아왔다.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빈다”고 말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도 “고등학교 때 김 전 총리가 현직 총리였다”며 “저는 유신독재에 반대하는 사람으로서 그 시절부터 오랫동안 마음속에 늘 대척점에 서 있던 분”이라고 강조했다.

노 원내대표는 “박정희 시대는 정치적으로 오래전에 끝났지만 김 전 총리의 서거로 박정희 시대가 인적으로도 막을 내리고 있다”며 “어쨌든 대한민국이 이제 박정희 시대와 전면적으로 작별하는 순간이 온 것 같다”고 했다.

반면 이에 앞서 김 전 총리와 같이 충청에 지역적 기반을 두고 있는 이인제 전 의원은 빈소 조문 뒤 “우리 현대사에 큰 별이 지셨다”며 “5.16 쿠데타를 주도하셨고 산업화를 성공시켰고, 민주주의의 사회·경제적인 토대를 만드셨다”고 다소 분위기를 달리했다.

이 전 의원은 “민주화 과정에서도 굉장히 긍정적인 역할을 하셨다”며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로 우리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애를 쓰셨다”고 설명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도 조문 뒤 기자들에게 “아시다시피 과도 있고 공도 있다”면서도 “정부에서 그렇게(훈장추서를) 결정한 만큼 저는 이걸로 논란이 좀 종식됐으면 한다”고 했다.

이어 “인생에 있어서 죽음이라는 영혼세계로 들어가셨는데 이 시점에서 망인에 대해 그 부분을 논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며 “망인 타계를 가슴 아파하는 유족도 있고 이런 논란이 종식됐으면 하고 애도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