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에 훈장 추서 논란에 정부 “관례”
JP에 훈장 추서 논란에 정부 “관례”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8.06.2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메시지 없이 조문은 훈장으로 대신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정부가 지난 23일 숙환으로 별세한 김종필 전 국무총리(JP)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키로 결정했다.

훈장 추서는 고인이 된 전직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한 ‘관례’였다는 점을 강조한 뒤 문재인 대통령의 조문 행보는 훈장 추서로 갈음한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서를 전달할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유족에게 예우를 갖춰 애도를 표하라”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그러나 별도의 다른 ‘애도 메시지’는 없었다.

실제 김 장관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김 전 총리 빈소를 찾아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유족들에게 전달한 뒤 “관례에 따라 역대 국무총리를 지낸 분들은 훈장을 추서했다”며 “‘관례’라는 것도 존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훈장 추서의 근거가 되는 김 전 총리의 공적이 뭐냐’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민국 정부를 책임졌던 국무총리의 역할만 해도 충분히 노고에 대해 감사를 표시해왔다”고만 했다. 

청와대도 김 전 총리에 대한 훈장 추서가 ‘전직 총리에 대한 관례’라는 점을 부각하며 2010년 이후 별세한 이영덕·박태준·남덕우·강영훈 전 총리 등 4명 가운데 박태준·강영훈 전 총리는 생전에 무궁화장을 받았고, 이영덕·남덕우 전 총리는 별세 후 무궁화장을 추서 받았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김 전 총리의 훈장 추서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을 고려해서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직접 조문하지 않는 것에 대해 “대통령이 취임 후 직접 조문한 적이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