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환영” Vs 한국 “적폐몰이”
민주 “환영” Vs 한국 “적폐몰이”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8.07.10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기무사 수사지시에 상반된 반응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군기무사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수사지시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상반된 반응을 나타냈다.

여당인 민주당은 “환영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인 한국당은 “(전 정권에 대한) 적폐몰이 연장선”이라고 반발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의 기무사에 대한 독립수사단 구성 지시를 환영한다”며 “국방부는 신속하게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기무사의 범죄 행위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백 대변인은 또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논란 자체에 대해서는 “촛불집회 참석자를 종북 세력, 잠재적 폭도로 규정하고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른 매우 구체적이고 노골적인 계엄 계획까지 세운 것은 군이 위험천만한 의도나 목적을 가졌던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국가적 소요사태에 대한 대비 차원에서 군 내부적으로 검토한 문건을 쿠데타 의도가 있는 양 몰아붙여서는 안 될 일”이라며 “현 정부여당의 ‘적폐몰이 연장선’이라는 의혹이 있다”고 반발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독립수사단은 기획적, 정략적으로 수사를 해선 안 된다. 적폐몰이를 하거나 국가기관을 무력화하려는 의도로 수사를 해서도 안 된다”며 “비밀로 분류되는 국군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 등이 지난주 한꺼번에 쏟아진 것도 수사 대상이다.

유출 과정의 위법성에 대한 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같은 야당인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군에 일임하는 수사 방식이 아닌 국회 차원에서의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군에게만 이 사안을 맡겨놓기에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없다”며 “국회 차원에서 관련 상임위를 통한 청문회 개최로 기무사 사건의 진상규명을 하는 것을 여야 각 당에 제안한다”고 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계엄령을 최초로 기획하고 검토한 군 내외 인사와 배경에 대해 끝까지 밝힐 필요가 있다”며 “국정조사와 청문회 등을 통해 국회 차원에서의 진상조사와 함께 명백한 위법사실이 밝혀질 경우 형사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전 정권 청와대 등에 대한 수사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수사 상황에 따라서는 (수사 인력을) 군 검사뿐만 아니라 검찰 등으로 확대해 청와대와 군의 전현직을 막론하고 수사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