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여기저기 ‘삐걱삐걱’...KDI·한은 이어 기재부도 올해 성장률 2.9% 전망
경제 여기저기 ‘삐걱삐걱’...KDI·한은 이어 기재부도 올해 성장률 2.9% 전망
  • 서성일 기자
  • 승인 2018.07.19 0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파이낸셜리뷰DB

[파이낸셜리뷰=서성일 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과 한국은행에 이어 정부도 올해 경제(국내총생산·GDP)성장률 전망치를 3.0%에서 2.9%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고용과 소비, 투자 등 국내 경제지표에 ‘빨간불’이 들어왔다는 걸 스스로 인정한 셈이다.

19일 정부당국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지난 18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실질 GDP 성장률을 2.9%, 내년은 2.8%로 내다봤다.

결국 지난해 3년 만에 3%대(3.1%) 경제성장률을 회복한 지 1년 만에 다시 2%대로 내려앉게 된다.

이에 대해 기재부 관계자는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을 낮춰 수정한 것은 건설 경기가 큰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이번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건설투자가 올해 -0.1%, 내년엔 -2.0%로 위축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7.6% 성장에서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했다.

설비투자 부문 역시 지난해 14.6% 성장에서 올해 1.5%, 내년 2.0% 성장으로 크게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기재부 관계자는 “그동안 성장에 이바지해온 건설, 설비 등 투자부진이 이어질 전망”이라며 “세계경제 회복세는 이어질 전망이지만 미·중 무역갈등과 보호무역주의가 심화할 땐 우리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시장에서는 이미 올해 3%대 경제성장률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해 왔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성장률을 이미 2.9%로 예상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4월 3.0% 성장을 전망한 한국은행도 지난 12일 2.9%로 낮췄다. 국제기구인 국제통화기금(IMF)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아직 3.0% 전망을 유지하고 있으나 국내 주요 기관은 모두 2%대로 전망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5월 “여러 각도로 볼 수 있는 신호가 혼재돼 있지만 전반적으론 목표한 3% 성장 경로로 가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목표를 수정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동안 3%대 성장 전망을 고수한 것에서 입장을 바꾼 것이다.

또한 민간에서는 올해 성장률 2.9% 달성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LG경제연구원과 한국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 한국금융연구원 등 민간 연구기관은 모두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2.8%로 제시했다.

기재부는 이번에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다양한 불확실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수출,과소비 회복 등 수치상 경기는 양호하지만 내용 면에서는 취약하다 판단에서다.

올 상반기 수출과 설비투자(1~5월)은 각각 6.6%, 4.8% 성장했으나 반도체를 빼면 수출 0.0%, 설비투자 마이너스 1.4%였다.

소비 역시 수치상으론 늘고 있으나 성장세는 주로 해외소비나 수입차 구매 중심이고 숙박음식이나 국산차 소비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

고용상황 악화도 또 다른 불안요소다. 정부는 올해 취업자 증가 수를 18만명으로 전망했다. 당초 32만명으로 전망했으나 절반 가까이 낮춰 잡은 것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올해 인구감소 본격화와 구조조정, 서비스업 부진 심화로 등 상반기 고용이 큰 폭 위축해 당초 전망대비 취업자 증가폭을 하향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