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내각” 연정론 들고 나온 文대통령
“협치내각” 연정론 들고 나온 文대통령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8.07.23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르면 농림부 장관 지명 이후 8월 중 단행 예상
출처=청와대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이르면 이번 주 공석 중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지명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8월 중 야당 인사까지 포함한 ‘협치내각’을 고심하고 있다는 전언이어서 주목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청와대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2기 내각 기조와 관련, 농식품부 장관을 지명하는 원포인트 개각에 이어 8월 중 개각 수요가 있는 부처 장관을 순차적으로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취지로 이야기했다.

김 대변인은 이른바 ‘협치내각’ 기조와 관련, “당에서 먼저 요청이 왔다”며 “문 대통령이 개각을 쉽게 결정짓지 못하고 고려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이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이는 6·13 지방선거 이후 단행될 것으로 예상됐던 개각이 미뤄진 것은 야당 인사들의 내각 참여 여부였다는 설명이다.

김 대변인은 특히 “민주당과 다른 야당의 논의가 진전되는 것을 보면서 결정짓기 위해 지금까지 기다려 왔다”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처럼 이제 더는 기다릴 수 없는 자리가 있고, 하절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농림부 역할이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됐다”고 강조했다.

민주당과 야당과의 논의가 크게 진전되지 않은 만큼 우선 농식품부 장관을 지명한 뒤 여야 협의와 논의를 지켜본 뒤 8월 중으로 협치내각 구성 여부를 매듭짓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영록 전 장관의 전남지사 출마와 당선으로 공석이 된 농식품부 장관 후임으로는 이개호 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쏟아지고 있다.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 “편의상 ‘협치내각’이라고 한다면 그 문제를 마냥 둘 수 없어 이번 주 안에 농림부 장관 인사를 하고 이후 국회에서의 논의에 따라서 진전이 될 것”이라면서 “과연 그 자리에 적절한 사람인지 따져봐야 하기에 적절한 자리에 적절한 인물이면 협치내각을 구성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