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리뷰] 중국에 쫓기는 한국 경제의 버팀목 ‘반도체’
[이슈 리뷰] 중국에 쫓기는 한국 경제의 버팀목 ‘반도체’
  • 전민수 기자
  • 승인 2018.08.2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전민수 기자

[파이낸셜리뷰=전민수 기자] “반도체는 사람의 심장과 같다. 심장과 같이 중요한 반도체 영역에서 우리는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4월 말 우한에 위치한 YMTC 반도체 공장을 직접 둘러보며 이 같이 강조했다. 그만큼 중국 정부의 반도체에 대한 관심이 각별하다는 의미다.

이는 그동안 한국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왔던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경고등이 켜졌다는 의미로 풀이되기도 한다. 최근 ‘자국 기업 보호 육성’을 들고 나온 중국의 견제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중국의 무서운 견제

시장조사업체 디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중국은 전세계 반도체의 60%를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올해 초 삼성전자에 '반도체 가격인상을 자제하라'고 권고했다.

이와 관련 지난 5월말에는 조사관들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사무실을 예고 없이 찾아 조사를 벌였다. 자국 기업 보호를 위해 중국이 반독점 칼날을 휘두를 채비를 하고 있는 셈이다.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 전경./출처=삼성전자

D램 1위 업체인 삼성전자의 반도체 영업이익률이 올해 1분기 55.6%에서 2분기 52.8%로 하락한 점도 중국 정부의 반독점 조사가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게 관련업계의 중론이다.

또한 삼성전자의 D램 가격 인상폭은 글로벌 3사(삼성전자·SK하이닉스·마이크론) 가운데  가장 작았는데, 중국 정부의 압력을 의식해 삼성전자가 몸을 낮춘 게 아니냐는 것이다.

현재 중국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반도체 자급률을 70%까지 끌어올리는 '중국제조 2025'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 중국 기업들은 무서운 속도로 메모리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중국 국영 칭화유니그룹 산하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는 이달초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32단 3D 낸드플래시 시제품을 공개했다. YMTC는 오는 10월 본격적인 시험 생산에 돌입하고 내년 대량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각 각각 96단, 72단 3D 낸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에 비해 기술수준은 뒤처져있지만 YMTC가 설립된 지 불과 2년밖에 안된 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놀랄만한 변화다.

내년 D램 가격 하락 가능성도 제기

중국의 견제와 더불어 반도체 가격지표마저 흔들리고 있는 모습이다. 디램익스체인지는 지난 16일 보고서를 발표하며 “D램 가격이 올해 하반기 약세를 보이기 시작해 내년에는 올해보다 가격이 15~25% 하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D램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주력으로 삼고 있는 제품이다.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에서 D램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70%, SK하이닉스는 80%에 달한다.

올해 2분기 공급과잉 우려가 불거진 낸드플래시의 가격이 15~20% 하락했음에도 이들 양사가 반도체 분야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둔 것도 D램의 기초체력이 워낙 튼튼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지난 6월말 D램 현물가격이 고정거래가격을 밑도는 등 가격에 ‘경고등’이 켜졌다. 이는 올해 4분기 D램 가격협상에 들어간 공급업체들로서는 고심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모건스탠리도 반도체 재고가 늘고 있다며 반도체 섹터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in-line)'에서 '주의(cautious)'로 하향 조종하고 나섰다.

주의 등급은 모건스탠리가 평가하는 투자의견 가운데 가장 낮은 단계로 향후 12∼18개월 동안 해당 업종의 주가 상승률이 시장 평균을 밑돌 것으로 예상한다는 의미다.

출처=SK하이닉스

향후 전망...비관적이기만 한가

국내 반도체 산업에 대해 비관적으로 보는 외국계 증권사들의 보고서가 줄을 잇는 가운데 향후 전망이 양호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산업연구원은 지난 19일 ‘반도체산업의 2018년 하반기 전망’ 보고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진전으로 등장한 신산업들이 반도체를 핵심부품으로 사용함에 따라 반도체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런 움직임은 앞으로도 지속할 전망이라 반도체산업의 전체적인 전망은 아주 좋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반도체산업에 영향을 미칠 글로벌 여건이 대체로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4차 산업혁명이 진전되면서 앞으로도 반도체 수요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하반기에도 글로벌 공급 부족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국내 생산 확대를 통한 수출 확대가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다만 올해 상반기처럼 급격한 수출 증가율 달성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하반기 반도체 수출 증가율 전망은 15.9%로 상반기의 수출 증가율 42.5%보다 낮다.

하지만 현재 메모리반도체를 거의 수입에 의존하는 중국이 내년 초에는 메모리반도체 생산을 시작할 전망이다.

당장은 기술 차이 때문에 영향이 없지만, 중국 기업들이 중국산 반도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우리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서는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