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리뷰] 이번까지는 동결했지만...연내 인상 가능성 높아져
[이슈 리뷰] 이번까지는 동결했지만...연내 인상 가능성 높아져
  • 서성일 기자
  • 승인 2018.08.31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총재./출처=한국은행

[파이낸셜리뷰=서성일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 1.50%로 동결했다. 지난해 11월 금통위에서 6년 5개월 만에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후 9개월 연속 금리 동결 기조를 유지했다.

하지만 지난 금통위 회의에 이어 이달에도 금리 인상이 타당하다는 소수 의견이 나옴에 따라 연내 금리를 올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기준금리 1.50% 동결

31일 이주열 한은 총재는 세종대로 한은 본부에서 금통위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50%로 동결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일형 위원이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도 인상 의견을 냄에 따라 연내 금리를 올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통상 소수의견은 시장에 신호를 주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총재는 “많은 불확실성에도 경제는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물가는 분명히 낮아졌지만 중기적 관점에서 보면 1%대 후반으로 상승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금융안정에 대한 필요성은 좀 더 높아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결국 금융안정에 비중을 두면서 사실상 금리인상이 필요하다는 당위성을 시장에 비친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출처=파이낸셜리뷰DB

하지만 경기흐름에 대한 전망은 다소 부정적으로 바꿨다. 물가 상승률 전망을 낮추고 취업자 증가폭도 하향 조정할 방침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7월 취업자 증가폭이 5000명에 그치면서 고용상황이 상당히 부진한 것으로 볼 수 있겠다”며 “당초 예상을 밑돌고 있어 7월에 본 연간 18만명 증가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금통위 발표 후 시장의 반응은?

금통위 결과를 본 시장은 차츰 반응의 강도를 키웠다. 장 막판으로 갈수록 연내 동결론이 힘을 받으며 채권금리 하락폭이 커지는 모습이다.

이날 서울채권시장에서 통화정책에 민감한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전 거래일 대비 6.4bp(1bp=0.01%포인트) 하락한 1.916%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12일(1.900%) 이후 10개월여 만의 최저치다.

또한 10년물 금리는 5.6bp 하락한 2.311%를 기록했다. 이 역시 지난해 9월 26일(2.310%) 이후 1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채권시장 한 관계자는 “상방 리스크보다 하방 리스크가 많은 건 분명하다”며 “총재가 인상 깜빡이를 끄지는 않았지만, 실제 인상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