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진단] 윤석금 웅진 회장, ‘코웨이’ 다시 품을 수 있을까?
[기업 진단] 윤석금 웅진 회장, ‘코웨이’ 다시 품을 수 있을까?
  • 채혜린 기자
  • 승인 2018.09.03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금 회장./출처=웅진그룹

[파이낸셜리뷰=채혜린 기자] 국내에 렌털 사업의 개척자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과거 웅진그룹의 상징이었던 코웨이를 반드시 인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배경에는 웅진이 올해 1월 5년 기간의 겸업 금지가 풀리면서 정수기 사업 재추진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윤 회장이 코웨이 인수에 그룹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천문학적인 인수자금 조달 문제와 현재 코웨이의 주인인 MBK파트너스와의 관계가 걸림돌이란 분석이다.

웅진그룹 본사 전경./출처=웅진그룹

‘실탄’ 확보에 주력하는 웅진

웅진그룹은 현재 코웨이 인수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최근 계열사를 동원해 유상증자를 진행했다.

3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웅진그룹의 계열사인 웅진씽크빅은 지난달 31일 타법인 취득자금 1690억5000만원을 조달하기 위해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신규 발행하는 주식은 보통주 4200만주, 신주 예정 발행가는 주당 4025원이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올해 11월 29일이며, 주관사는 삼성증권이다.

웅진씽크빅의 이번 유상증자 목적은 코웨이 인수 자금 확보다. 웅진그룹의 지주사인 웅진은 이번 유상증자에 400억원을 출자하고 초과 청약도 진행키로 했다. 현재 웅진은 웅진씽크빅의 최대주주다.

유상증자와 함께 웅진은 PEF 운용사인 스틱인베스트먼트와 코웨이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에도 합의했다.

이번 합의를 통해 웅진이 약 5000억원을,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약 1조원을 마련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코웨이의 경영권은 웅진그룹이 갖고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재무적투자자(FI)로 나서는 것이 컨소시엄 구성의 핵심 목표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지주사인 웅진은 최대주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코웨이 인수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유상증자와 스틱인베스트먼트와의 컨소시엄 구성으로 자금 우려는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웨이 인수의 최대 걸림돌 ‘MBK파트너스’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웅진이 코웨이 인수를 하는데 최대 걸림돌은 MBK파트너스라는 지적이 나온다. 때문에 MBK파트너스와 관계를 풀지 않는 이상 코웨이 인수는 요원하다는 반응이다.

이와 관련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2년 코웨이 인수 당시 웅진그룹의 돌발적인 법정관리 신청으로 인수에 실패할 상황도 맞은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코웨이 지분 일부를 블록딜(시간외대량매매) 방식으로 처분했다가 웅진이 약정 위반이라며 소송을 제기하는 등 양측의 불화설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달 IB 업계에서 웅진의 코웨이 인수설이 돌자 MBK파트너스는 “웅진에 대한 코웨이 매각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일축했다.

코웨이 인수 예상가 ‘2조5000억원’ 조달 가능한가

웅진그룹이 1조원이 넘는 자금을 확보하고 컨소시엄까지 구성했지만 코웨이를 인수하기까지는 추가 자금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IB 업계에 따르면 코웨이의 예상 인수 가격은 2조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때문에 웅진그룹의 자금 능력를 감안할 때 코웨이 인수 가능성이 낮다는 일부 의견도 제기된다.

하지만 웅진그룹은 윤 회장이 인수 의지를 적극 표명한 만큼 자금 확보는 물론이고 인수 협상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코웨이는 웅진그룹의 상징”이라며 “웅진은 그동안 제기된 자금 확보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MBK파트너스와 코웨이 인수에 대한 건전하고 진전 있는 협상을 진행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