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머스크 사태로 돌아본 오너리스크와 주가
[집중분석] 머스크 사태로 돌아본 오너리스크와 주가
  • 윤인주 기자
  • 승인 2018.09.2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윤인주 기자] ‘전기자동차’를 앞세워 세상을 바꾸는 도전자라는 찬사를 받아온 ‘괴짜 천재’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부적절한 언행과 기행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머스크의 돌출행동은 생산 차질에 가뜩이나 어려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테슬라 주가에 직격탄을 날렸다. 급기야 미국 증권당국은 머스크를 ‘사기’ 혐의로 고소한 것으로 알려지며 지난 28일 주주들에게 최악의 하루를 만들기도 했다.

오너의 예기치 못한 발언이나 행동이 기업 주가에 악영향을 끼쳐 투자자 피해로 이어진 사례는 외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종종 있었다. 전문가들은 투자 결정시 오너 리스크에 대한 부분도 사전에 면밀히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머스크 ‘상장폐지’ 발언...SEC 고소에 주가 ‘휘청’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7일(현지시각) 뉴욕 남부 연방지법에 머스크를 사기 혐의로 제소했다.

SEC 측은 머스크가 지난달 테슬라를 비공개 회사로 전환할 것이고 이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해뒀다고 밝힌 것은 거짓말이며 주식시장을 오도했다고 제소 이유를 밝혔다.

또한 SEC는 머스크가 공개회사의 CEO로서 책무를 저버린 것으로 판단하고 사법당국에 경영권 박탈을 명령할 것을 요구했다.

출처=파이낸셜리뷰DB

이에 대해 머스크는 증권거래위의 고소는 정당화될 수 없으며, 자신은 진실성에 관해 절대로 타협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날 테슬라 주가는 13.9%나 폭학하며 264.77달러에 마감했다. 대부분의 미 현지 언론들은 “테슬라 주주들이 2013년 11월 이후 거의 5년 만에 최악의 하루를 보냈다”고 전했다.

아울러 미 증시 전문가들은 SEC의 고소로 머스크가 테슬라 경영자 자리에서 쫓겨나게 되면 주가가 130달러 선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국내도 마찬가지 상황

미국에서 발생한 머스크 사태를 남의 나라 일로 치부할 수 많은 없다. 국내에서도 잊을만하면 이른바 ‘오너리스크’ 문제가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땅콩회항의 뒤를 이어 물벼락 갑질이 사회의 큰 이슈가 됐다. 이로 인해 현재 한진그룹에 속해있는 기업(대한항공, 진에어, 한진그룹)의 주가는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한 번의 물벼락이 약 7500억의 손해로 이어졌다는 보도가 전해지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호식이두마리치킨, 미스터피자, 남양 등도 오너리스크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기업들이다.

이 가운데 회사 주가에 영향을 미친 대표 사례는 SK그룹이다. 과거 SK그룹 최태원 회장은 내연녀와 혼외자의 존재를 밝히는 편지를 공개했는데, 이 편지를 공개하면서 기존의 부인과는 이혼하고 내연녀와 재혼하겠다는 의미가 시장에서 확산됐다.

이에 따라 SK그룹의 이미지는 추락했고, SK와 SK텔레콤의 주가는 당일 25만4000원에서 25만500원으로, SK텔레콤은 23만원에서 21만5000원으로 급락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는 1964에서 1966으로 상승했다.

‘오너리스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적(?)

일각에서는 오너리스크가 반드시 회사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는 주장도 나온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주가는 그룹의 지배구조보다 금리변동과 주식 수급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오너리스크가 단기적으로는 영향을 주지만 결국 원래의 가치를 회복하고 시장에서 잊혀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부연하면, 오너리스크 발생 당시 단기적으로는 회사의 주가가 영향을 받는 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지만 그 영향이 장기적으로 가는 것은 회사의 위치와 특성에 따라 분류된다는 설명이다.

특히, 증권업계에서는 이에 대한 기준을 대체제의 유무로 보고 있다. 오너리스크가 발생한 기업 말고도 충분히 대체 가능한 기업이 존재한다면 시장 점유율은 경쟁기업으로 뺏기게 될 것이고 한번 이동한 소비자들은 그 특별한 이벤트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이동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대체제가 없을 경우에는 단기적으로 불매운동 등을 통해 등을 돌리기도 하지만 이내 곧 제자리로 돌아오는 게 일반적 현상이었다.

특히, 제약 업종의 경우 이같은 상황이 뚜렷하다. 종근당이나 대웅제약의 경우 오너리스크가 있었지만 큰 피해를 입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회복하는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점차 '사회적 책임' 강조하는 분위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시 전문가들은 오너 리스크가 기업 주가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까지는 아니어도 상승 동력을 일부 방해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최근에는 기업의 재무적인 요소뿐 아니라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등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끼치는 비재무적 요소까지 고려한 사회책임투자(SRI)가 각광받는 추세여서 오너 리스크를 가볍게 넘길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자본시장의 역사가 깊은 미국과 유럽의 경우 SRI 규모는 시가총액의 20%를 웃돈다. 한국은 이 비율이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공무원연금 등 ‘자본시장의 큰손’으로 통하는 국내 주요 연기금들도 사회책임투자 강화에 점차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오너가 반복적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기업은 주식시장에서 저평가될 수밖에 없다”며 “특히 투자 결정시 기업의 윤리적인 부분까지 살피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