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센 강진모 회장, "플랫폼 비즈니스 전문그룹으로 도약할 것"
아이티센 강진모 회장, "플랫폼 비즈니스 전문그룹으로 도약할 것"
  • 전민수 기자
  • 승인 2018.10.3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금산업 블록체인 기반 “쎈골드”로 혁신 박차
31일 63빌딩 57층 백리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모습./출처=아이티센
31일 63빌딩 57층 백리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모습./출처=아이티센

[파이낸셜리뷰=전민수 기자]  "쎈골드(CENGold) 플랫폼은 금 거래 라는 실물 산업에 블록체인과 그룹이 보유한 4차 산업 요소기술을 접목해 성공시킨 새로운 산업융합 서비스 모델이 될 것이다"

31일 아이티센 강진모 회장은 여의도 63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블록체인 기술과 금 산업을 융합한 쎈골드(CENGold)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강진모 회장은 “아이티센의 첫 번째 4차 산업 비즈니스 플랫폼인 쎈골드(CENGold) 폴랫폼은 블록체인, AI, 빅데이터, 바이오 인증 등 그룹 계열사의 요소기술과 사업역량을 결집한 서비스로 기반 기술과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보유한 기업의 인수 합병 기간을 포함하면 약 3년여에 걸쳐 준비한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쎈골드 서비스는 세상에서 제일 편하고, 안전하며, 24시간 거래가 가능한 즐거운 온라인 금 거래 서비스로 음성화된 금 시장의 양성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금 거래 및 투자의 대중화를 목표로 하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서비스다.

금 거래에 블록체인 기술, 스마트 계약 등을 결합해 금을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매매할 수 있도록 하며, 보유한 금을 결제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금의 유동성 및 활용도를 높인 실물 금 기반의 거래 플랫폼이다.

아이티센은 국내 최대의 금 거래소인 한국금거래소를 지난 8월 10일 인수해 쎈골드 플랫폼-한국금거래소로 이어지는 신뢰 프로세스를 구축했으며, 플랫폼 신뢰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금융권-쎈골드(CENGold)로 이어지는 채널 확보 또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쎈골드 서비스의 거래수단인 쎈골드(CG)는 금에 기반해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하는 금 전자 예치증서로 Centralization Gold의 약자이며, 1CG는 순도99.99%에 순금 1g(gram)이 일대일로 패깅돼 있는 실물 금 기반의 스테이블(Stable) 코인이다.

아울러 쉽고(Easyable), 신뢰할 수 있으며(Reliable), 0.0001g 단위 소액까지 거래 가능한 암호화폐다. 또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통해 디지털 서비스의 확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전에는 순금거래 시 종이 또는 웹-클라이언트 보증서를 발급했다. 종이 보증서는 분실위험이 크고 수기 기록으로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이고, 웹-클라이언트 보증서는 해킹에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3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쎈골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강진모 회장./출처=아이티센
3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쎈골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강진모 회장./출처=아이티센

아이티센 측에 따르면 현재 순금 구매자는 자신이 구매한 순금이 깨끗한 유통과정을 거쳐왔는지 알 방법이 없다.

반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쎈골드는 해킹과 분실위험이 전혀 없고, 나아가 뒷금(음성화) 거래까지 차단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유통과정이 블록체인 원장에 고스란히 기록되기 때문이다.

아이티센은 오는 2019년 상반기에 테스트넷을 공개하고, 2019년 10월 베타 서비스 출시, 2020년 1월 정식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강진모 회장은 "생태계가 정착되면 무자료 거래, 부가세 미신고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약 3조7천억원에 이르는 금 거래 음성시장의 거래 투명성도 높아져 탈세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새로운 수요층 유입이 가속화돼 2~3년 내에 플랫폼에 기반한 다양한 부가 사업모델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