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2억명 내수시장이 열릴 것”
임종석 “2억명 내수시장이 열릴 것”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8.11.25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리 北 철도 현대화 남북조사 제재 면제 환영
출처=청와대
출처=청와대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2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북한 철도 현대화를 위한 남북공동조사 대북제재 예외 인정에 “2억 명 내수시장이 열릴 것”이라고 환영했다.

임 실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남북철도 연결을 위한 공동조사사업이 유엔의 제재 면제를 인정받았다”며 “남북 합의와 인내, 그리고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이룬 소중한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임 실장은 “평양공동선언에 담긴 착공식도 연내에 가능할 것”이라며 “우리가 연결하게 될 철도와 도로는 남북을 잇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주 지도를 펼쳐 동북아 지역을 들여다보곤 한다”며 “요녕, 길림, 흑룡강의 동북 3성은 지금 중국 땅이지만 장차 한반도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바다로, 하늘로, 마침내 육지로 연결을 통해 2억이 훌쩍 넘는 내수시장이 형성되는 것”이라며 “육로를 통해 대륙으로 사람이 나가고 대륙의 에너지망이 한반도로 들어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임 실장은 특히 “비핵화와 함께 속도를 낸다면 당장 2022년에 경의선을 타고 신의주까지, 단동에서 갈아타고 북경에서 동계올림픽 응원도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상상력을 활짝 열어야 한다”며 “과거의 틀에 우리의 미래를 가두지 않아야 한다. 멀리 도모하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소망해본다”고 덧붙였다.

앞서 유엔 안보리는 지난 23일(현지시간)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공동조사에 필요한 유류 등 물자들의 대북 반출에 대해 제재면제를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