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인적쇄신 발표에도 ‘微動’…왜?
한국당, 인적쇄신 발표에도 ‘微動’…왜?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8.12.17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탈이 곧 배제 아니다’ 인식과 전대 이후 ‘관망’
출처=자유한국당
출처=자유한국당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인적쇄신으로 21명을 지명했다. 현역 의원 5명 중 1명 꼴이다. 후폭풍이 예상됐으나 예상과는 달리 심하게 몰아치지는 않는 분위기다.

왜일까. 인적쇄신에 이름을 올린 의원들은 내년 2월 전당대회 이후를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차기 지도부가 새로운 판을 짤 수 있다는 기대감을 이들은 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인적쇄신에 대해 마치 특정 계파를 숙청한다는 식으로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하며 계파논쟁을 되살리려는 부분에 대해 조사해서 비대위에 보고해달라”고 지시했다.

당초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의 인적청산 작업이 친박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우려와 달리 이번 교체 명단에는 친박계 12명, 비박계 9명 의원들이 골고루 포함됐다.

교체 대상이 10명 안팎이 될 거라던 당 안팎의 예측을 넘어섰지만 ‘물갈이’ 대상자 대부분은 말을 아끼고 있다. “교체 기준을 납득할 수 없다”며 반발한 곽상도·홍문표 의원과 “당의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김용태·원유철·윤상현·황영철 의원 등 6명을 제외하고 이번 교체 결정에 공개적으로 입을 연 의원은 없다.

당내 반발이 예상보다 작은 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선 당협위원장 박탈이 곧 차기 총선 배제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완화됐다는 점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병준 위원장에게 1년 남은 기간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면 다시 구제될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면 안 된다고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인적쇄신 작업을 단행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도 당협위원장 교체가 공천 기회를 박탈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진곤 조강특위 위원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공천 때는 다시 공천 작업을 하게 된다. 그 때를 대비해서 21분이 더 오히려 노력해서 국민들 신뢰를 받고 당원 지지를 받도록 노력해야한다”며 “열심히 노력하는 분들에게 만회할 기회조차 박탈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내년 2월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개최되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전당대회를 끝으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끝나는 만큼 차기 총선 공천에 영향을 미치기 힘들다.

차기 총선이 1년 4개월 남아 있는 데다 차기 당대표가 들어서면 이번 결정이 번복될 가능성이 있는 등 각종 변수가 생길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이같은 시각에 “우리 당이 잘못되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그것이야말로 숲을 보지 않고 나무만 보는 것”이라며 “어떻게 그렇게 함부로 이야기할 수가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학재 바른미래당 의원이 자유한국당 복당 의사를 밝혔다. 이 의원을 시작으로 유승민, 오신환 등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의 추가 입당이 이어질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