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탈당과 문광위원직 사퇴
손혜원, 탈당과 문광위원직 사퇴
  • 전수용 기자
  • 승인 2019.01.20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문일답서 “총선 출마 안하지만 박지원 막겠다”
출처=손혜원 의원 페이스북
출처=손혜원 의원 페이스북

[파이낸셜리뷰=전수용 기자]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민주당을 탈당했다. 또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위원직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함께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온 국민을 의미 없는 소모전 속으로 몰아갈 수 없다”며 “민주당의 당적을 내려놓고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모든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손 의원이 기자들과 주고 받은 질의응답 전문.

검찰 조사 말고 다른 방법은 없다고 판단한 것인가

제가 검찰 조사를 받지 않으면 야당이 믿겠나

다른 방법은 없었나

뭐가 있죠? 제안하면 따르겠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직도 물러나는 것인가

당연하죠

특히 박지원 의원의 이야기에 대해 강하게 유감 가져서 이런 결정을 한 것인가

아니에요, 그분이 제 편을 들 때도 이런 생각은 이미 했는데 그 분이 요즘 하는 이야기를 듣고 사실 박지원 의원님과 제가 의심하고 있는 목포에 있는 아까 말한 최고의 자리에 고층아파트 건설계획 관련된 분들과 할 수 있다면 함께 검찰 조사를 받고 싶다. 혹시 제가 총선 때 목포에 후보로 나올 거냐는 질문은 없나

총선 때 목포에 나올 거냐

저는 안 나갈 건데, 제가 더 이상 국민들이 보고 싶어 하지 않는 배신의 아이콘 노회한 정치인을 물리치는 방법이 있다면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역사에 기반한 도시 재생에 뜻을 가지고 있는 후보가 있다면 그분의 유세차를 함께 타겠다.

제가 총선에 나갈 일은 없다. 그러나 박지원 의원을 상대할 그런 정치인들이 눈에 띈다면 제가 함께 하겠다. 제가 목포를 좀 더 바르고 아름답고 제대로 도시 재생될 수 있도록 하겠다.

당 지도부에서 탈당을 만류했나

심하게 만류했다. 며칠째 계속 모든 지도부와 의원들까지도 할 수만 있다면 저와 함께 광야에 나가겠다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제가 당에 있으면 일을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이다.

탈당 생각은 언제 한 것인가

SBS 기사가 확전될 때 했다. 당대표에게 나가겠다고 했는데 안 된다고 했다. 당에서 1차로 손혜원 의원은 결백하다고 나왔을 때 조용해질 줄 알았는데 그 때 일부러 다른 언론까지 나서서 더 확대되는 것을 보고 확실하게 마음을 정했다.

당이 아무리 반대해도 저는 그런 결정을 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이 부분은 중요하다. 당원들이 혹시라도 당이 저를 지키기 못했다거나 그런 생각이 저는 가장 두려운 일이다.

그럼 지난 금요일 최고위 결정 때도 탈당 의사 밝혔는데

지금 이런 상황이라면 제가 나가서 홀로 싸워야 하지 않겠냐고 했더니 우리는 손 의원 믿는다. 그런 말씀 꺼내지 말라고 해서 그냥 지나갔는데, 그런데도 그 뒤 상황이 도저히 당에 피해줄 수 없다고 생각했다

총선 공천 다가오는 상황서 (탈당)결심이 쉽지 않았을 것인데 명예회복 후 다시 출마하나

저는 출마하지 않는다. 출마하지 않는다. 100번쯤 이야기했는데 다시 이런 이야기를 하시네요. 저는 국회의원이 된 것이지, 정치인 하려는 게 아니라 대통령, 정권을 바꾸기 위해서 들어왔다. 총선·대선을 통해서 제 역할은 이미 끝났다.

저를 뽑아준 지역구 주민들을 위해서 국회의원을 사퇴할 수는 없으니 문화 예술부분 도시재생에 지역문화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일한다. 저는 다시 국회의원 나오지 않는다.

탈당계는 언제 제출하고, 검찰 고소는 언제 진행되나

탈당계는 오늘 처리될 것으로 알고 있다. 여러 변호사가 돕고 있으니 되는대로 오늘 내일 제가 말한 게 실행될 것이다.

의원이 설명하는 의도와 별개로 첫 보도 이후 의원 관련 문화계 영향력에 대해 공직자로 처신이 신중 못했다는 이야기 나온다.

문화계 영향력 미쳤다면 긍정적인 영향이라고 생각한다. 체크되지 않는 팩트는 의원실에 문의해달라. 그럼 답변하겠다. 뭐가 궁금하냐

예를 들면 까사 활성화 얘기 창성장 관련 아니냐.

제가 네이밍하던 사람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 않냐. 까사라는 말은 게스트하우스가 너무 길고 일반적이라서 까사라는 단어를 지방의 전통이 살아있는 이름으로 붙이는 게 어떠냐고 먼저 이야기했다.

지금 공천이 안돼. 정치인은 아니지만 조충훈 전 순천시장에게 물어봐. 순천에서는 있으면서 자기들의 게스트하우스를 이미 까사로 붙이는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적어도 목포에서 제가 제안해서 들어온 분들을 위해서 까사 단어를 제안했다.

그런데 아무도 들어주지 않고 제가 임의로 까사1로 불렀다. 저는 앞으로 다 할 수 있다면 바꾸고 싶다는 생각했다. 문화재청도 관계 없다. 제가 한 것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간사로 발언하고 하면서 지인이나 관계자 매입한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문체위나 문화재청 말했지만 움직이지 않았다. 목포시는 더 하다. 박홍률 시장께 인터뷰해라. 제가 그동안 순천과 목포와 기타 몇 개 도시 더 있다. 그 시장들, 전 시장들에게 얼마나 이야기했는지 물어봐라.

이런 이야기들이 문체위나 또 문화재청이나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사실관계 있었는지 검찰 수사 요청해서 밝혀지는 게 맞을 것이다. 제가 당적을 내려놓은 순간에도 안믿는 분들이 있는 거 아니냐. 그래서 나온 것이다. 제가 밝히겠다. 스스로 밝히겠다.

2017년에 이미 지금 나온 사람들이 나왔던 사안인데, 왜 이게 2019년에 터진다고 생각하냐

제가 페북에서 도시 재생이야기 찾아보고 그 다음에 이야기를 찾아보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