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4월 21일 통 큰 치킨
[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4월 21일 통 큰 치킨
  • 파이낸셜리뷰
  • 승인 2019.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이 가는 길을 가장 평탄하게 만들어주는 건 아주 사소한 거야(허클베리 핀의 모험 중에서)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즈>는 마크트웨인을 미국이 만든 위대한 인물로 선정했다

“그는 인종차별을 정면으로 반박함으로써 정치의 역할을 획기적으로 바꿔주었기에 그의 글은 여전히 오늘을 사는 우리를 가르치고 있다.”

술주정꾼 아버지를 피해 도망친 열네 살 소년 허클베리는 노예상에게 팔려가기 전날밤에 도망친 흑인 노예 짐과 여행을 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미시시피 강을 따라 흐르는 뗏목을 타고 자유와 각성의 대장정을 떠난 그가 우리에게 묻는다

“당신이 사는 시대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규범과 제도들이 과연 옳은가요? 인간을 향한 애정으로 과감히 풀어야 할 벽은 없나요?”

리바이스는 창립 150주년을 맞이하는 해에 월마트에 입점했다. 미국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은 명망 높은 회사 리바이스는 거의 1세기 반 동안이나 월마트의 도움 없이 살아남았다.

그런데 2002년 10월, 리바이스가 월마트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을 때 리바이스는 급격하게 몰락하기 시작했다.

현재 월마트(타겟과 케이마트)에서는 어덜트 리바이스 시그너처(Adult Levi Signature) 청바지가 20달러나 23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다른 매장의 가장 값싼 리바이스 청바지보다도 25~30달러나 낮은 가격이다. 리바이스 시그너처 청바지는 철저하게 실용적이지만 독창성이 전혀 없다. 월마트에서 리바이스 청바지 상품이 내건 ‘가치’는 저렴한 가격이었다. 그 결과 지난 150년간 리바이스 청바지의 핵심이었던 가치가 완전히 달라졌다.

-찰스 피시먼의 ‘월마트 이팩트’ 에서-

[파이낸셜리뷰] 월마트는 싸게 팔는 것이 회사의 미션으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다. 월마트가 전략을 구사하면 미국을 넘어 전 세계에 식문화와 산업구조를 바꿔버리게 하는 파워가 있다.

월마트에 대한 인식을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다. 마쓰시다의 회장에게 다른 사람이 물었다 “마쓰시다는 무엇하는 회사입니까?” “마쓰시다는 인재를 경영하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가전제품도 팝니다”

우리나라 대형마트에서 오천 원짜리 통 큰 치킨도 알고 보면 월마트의 통 큰 연어가 원조이다. 통 큰 사랑이야말로 통 큰 감동으로 이어질 것이다.

트웨인 [Mark Twain, 1835.11.30~1910.4.21] 사망

‘톰소여의 모험’을 쓴 미국 소설가. 사회 풍자가로서 남북 전쟁 후에 사회 상황을 풍자한 ‘도금시대’와 에드워드 6세 시대를 배경으로 한 ‘왕자와 거지’ 등을 썼다. 또 미국의 제국주의적 침략을 비판하고 반제국주의, 반전 활동에 열성적으로 참여했다.

본명 클레멘스(Samuel Langhorne Clemens). 미주리주에서 가난한 개척민의 아들로 태어났다. 4세 때 가족을 따라 미시시피 강가의 해니벌로 이사왔으며, 12세 때 아버지를 여의었다. 그 후 인쇄소의 견습공이 되어 일을 배우고, 각지를 전전하였다.

1857년 미시시피강의 수로안내인이 되었는데, 해니벌로 이사한 뒤부터 이 시기까지의 생활과 경험은 후일 작가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의 필명인 마크 트웨인은 강의 뱃사람 용어로 안전수역을 나타내는 ‘두 길’(한 길은 6 ft)을 뜻한다. 남북전쟁이 터져(1861) 수로안내인 일자리를 잃고 남군에 들어갔으나 2주일 만에 빠져 나와, 관리로서 네바다주로 부임하는 형 오라이언이 권하는 대로 서부행 마차여행에 동행했다.

그 후 광산기사와 신문기자로 일하다가, 만담과 만문(漫文)의 명수 아테머스 워드를 알게 되었고, 또 작가인 F.B.하트와도 사귀었다.

그러다가 처녀 단편집 ‘캘리베러스군(郡)의 명물 뛰어오르는 개구리 The Celebrated Jumping Frog of Calaveras County’(1867)를 출판, 야성적이며 대범한 유머로 명성을 얻었다.

또 유럽과 성지(聖地)를 도는 관광여행단에 참가하여 여행기를 신문에 연재하였다가, 귀국한 후에 다시 정리하여 ‘철부지의 해외 여행기 The Innocents Abroad’(1869)를 출판하였다.

역사가 짧은 미국에서 태어나 자란 사람으로서 그는 유럽의 역사와 예술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고, 그것을 모른다고 해서 스스로를 낮출 필요는 전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서부 개척자의 아들이요 인쇄소의 견습공 출신인 그는 1870년 동부의 석탄 부상(富商)의 딸 올리비어 랭든과 결혼했으며, 그 결과 자연아(自然兒)로서의 마크 트웨인은 정신적인 속박을 받았고, 원고도 올리비어의 영향으로 내용이 달라졌다는 말이 있다.

‘톰소여의 모험 The Adventures of Tom Sawyer’(1876) ‘미시시피강의 생활 Life on the Mississippi’(1883) 등의 걸작을 썼으며, 특히 ‘허클베리 핀의 모험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1884)은 문명에 오염되지 않은 자연아의 정신과 변경인(邊境人)의 혼(魂)을 노래한 미국적인 일대 서사시로 알려져 있다.

또 사회풍자가로서의 일면은, 남북전쟁 후의 사회상황을 풍자한 ‘도금시대 The Gilded Age’(1873, C.D.워너와의 공저)와 에드워드 6세 시대를 배경으로 한 ‘왕자와 거지 The Prince and the Pauper’(1882) 등으로 알려져 있다.

1900년부터 1910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마크 트웨인은 미국의 제국주의적 침략을 비판하고 반제국주의, 반전 활동에 열성적으로 참여했다. 반전 우화인 ‘전쟁을 위한 기도 The War Prayer’(1905) ‘인간이란 무엇인가 What Is Man?’(1906)와 미완성작으로 남은 ‘괴상한 타관 사람 The Mysterious Stranger’(1916) 에서 미국 제국주의문명에 대한 비관주의를 엿볼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마크 트웨인 Mark Twain(두산백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