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리뷰] 논란 현재진행형인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추진
[산업리뷰] 논란 현재진행형인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추진
  • 채혜린 기자
  • 승인 2019.05.27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4일 오전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운데)가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 앞에서 노조와 함께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지난 24일 오전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운데)가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 앞에서 노조와 함께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채혜린 기자] 현대중공업이 오는 31일 주주총회를 열어 물적 분할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노조와 울산시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산업은행과 중간지주회사인 조선통합법인을 설립하기로 하면서 기존 현대중공업을 조선통합법인과 사업법인으로 물적 분할을 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중공업지주 아래 중간지주회사인 조선통합법인을 두고 이 중간지주회사 아래 대우조선과 기존의 현대중공업, 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4개 계열사 체제로 재편된다.

물적 분할은 정몽준 아들 정기선에게 경영권 편법승계 위한 사전 작업

김영훈 정의당 노동본부장은 27일 국회 본청 223호에서 열린 상무회의에서 “오는 31일로 예정되어 있는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주총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질타했다.

김 본부장은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을 신설하고 신설법인에 투자, 인력규모, 모회사와 자회사간 손익구조 결정 등 사업전략 전반을 관할하게 하고 현대중공업은 자회사로 재편된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표면적인 이유는 대우해양조선 인수에 따른 조치라고 하지만 정몽준 고문의 아들 정기선에게 경영권 편법승계를 위한 사전작업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현대중공업 경영진은 ‘물적분할 이후에도 현대중공업 본사는 울산에 있을 것’이라며 강변하지만, 노동자들과 울산시민을 두 번 속이는 일이다. 비겁하다. 자회사로 재편된 현대중공업은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어떤 권한도 없는 지주회사의 생산기지인 울산공장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도 역시 물적 분할에 대한 비판을 가했다. 노조는 지난 22일 조합원별로 전면파업 또는 부분파업을 함께 벌이고 서울에서 집회를 진행하는 등 31일까지 계속해서 파업을 벌이고 있다.

울산시민들과 정치권 역시 물적 분할에 대한 반대 여론을 만들어 내고 있다. 울산청년회의소와 행복도시울산만들기범시민협의회는 지난 22일 울산시청에서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 범시민촉구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들도 참석했다.

이들이 걱정하는 것은 물적분할로 인해 본사가 울산을 떠나는 경우다. 또한 기존 현대중공업은 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로 바뀌고 대신 자회사 현대중공업이 신설법인으로 생기게 된다면 현금과 현금성 자산은 존속법인과 신설법인이 나눠갖는 반면 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은 부채를 떠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울산 노동자와 하청업체의 소득감소로 이어지면서 울산 소비심리를 위축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역시 기자회견을 통해 대한 없는 법인 분할은 반대한다고 밝혔고, 정의당 역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연금공단 주주총회에서 반대 의결권 행사해야

하지만 노동계가 주주총회에서 주주총회 반대 집회 등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울산지법은 27일 현대중공업이 전국금속노조·현대중공업 노조·대우조선노조 등을 상대로 제기한 주주총회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일부 인용 결정했다.

이번 결정으로 노조는 주주 입장을 막거나 출입문 또는 출입 경로를 봉쇄하는 등의 주주 의결권 방해하는 행위는 금지된다.그러자 노조 및 시민단체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주총회에서 연금공단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국조선해양이라는 중간지주회사를 통해 이익은 총수 일가가 챙길 것”이라며 “주요 채무는 자회사가 될 현대중공업과 인수할 대우조선에 떠넘기는 방식”이라면서 연금공단에게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