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리뷰] 강남에 대규모 지하도시 세워진다
[부동산리뷰] 강남에 대규모 지하도시 세워진다
  • 윤인주 기자
  • 승인 2019.06.1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가칭) 조감도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가칭) 조감도

[파이낸셜리뷰=윤인주 기자] 서울 코엑스와 강남을 잇는 국내 최대 규모 지하도시가 만들어진다. 국토교통부는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조성중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 역할을 하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을 최종승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의 일환인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은 최대규모의 지하도시를 만든다는 차원에서 관심이 집중된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은 삼성역~봉은사역 630m 구간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C노선, 도시철도(위례신사), 지하철(2·9호선), 버스·택시 등의 환승 시설을 마련하기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가 공동 추진한다.

환승센터에는 철도통합역사와 함께 버스 환승 정류장(52개 노선), 주차장 등 각종 시설과 지상광장, 공공·상업시설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지상광장에서 지하 4층까지 자연채광을 도입하고 보행동선을 최적화해 평균 환승 거리(107m)와 시간(1분 51초)을 서울역보다 3.5~4배 정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국토부는 복합환승센터가 국제업무, 전시·컨벤션,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가 융합된 서울 국제 비즈니스 교류의 핵심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삼성역 일대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이자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 환승 공간으로 교통 이용객만 하루 60만 명에 달하는 세계적 규모의 대중교통 허브로도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안과 관련 서울시의 요청을 받은 뒤 관계기관 협의, 전문기관 자문 등을 거쳐 이번에 승인했다. 국토부 승인으로 서울시는 연내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 고시,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 개발실시계획 승인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12월 착공, 2023년 개통이 목표다.

주춤하던 서울 집값 반등하나

이번 계획에 따라 주춤하던 서울 집값이 반등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번 개발이 본격화되면 부동산시장에 활력이 불어넣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옛 한전부지에 105층 높이의 GBC가 들어선다는 점에서 상당히 고무적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22일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강남구 영동대로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과 현대자동차 GBC 부지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을 수정 가결했다.

국제교류복합지구가 추진되면 강남 일대는 서울의 중심지가 되면서 주변 아파트 역시 재건축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수서발 고속철도(SRT)는 제외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영동대로 삼성역에서 봉은사역 630m 구간에 환승센터가 들어서는데 GTX A·C 노선과 위례 신사 경전철, 버스·지하철 환승시설 등을 갖춘 대규모 공간으로 조성된다.

이 환승센터에 ART가 제외될 것이라는 소문도 돌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아직까지 정부는 이에 대해 확실하게 정해진 바는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