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리뷰] 1차 북미정상회담 후 1년, 한반도는
[국제리뷰] 1차 북미정상회담 후 1년, 한반도는
  • 전수용 기자
  • 승인 2019.06.12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제공=연합뉴스
지난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제공=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전수용 기자] 12일은 1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린지 1년이 되는 날이다.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을 열었다. 미국과 북한의 정상이 만난 역사적인 날이다.

그리고 1년이 지났지만 비핵화 협상은 여전히 신경전이다. 더욱이 하노이 회담에서 결렬이 되면서 비핵화 협상이 과연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그런 기류가 최근 들어와서 묘하게 바뀌고 있다. 이에 국제사회와 국내 정치권에서는 새로운 대북 관계가 형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큰 1년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북미정상회담을 연다는 소식이 들리자마자 국민들은 상당한 기대를 가졌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남을 가지면서 한반도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한 후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았다. 미국과 북한은 비핵화 협상에 있어 신경전을 펼쳤고, 2차 북미정상회담은 점차 멀어지는 분위기였다.

그리고 올해 초 베트남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고 했을 때 국제사회와 국민은 종전선언을 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도 가졌다.

하지만 하노이 회담이 결렬되면서 비핵화는 상당히 힘든 고난의 여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기대가 큰만큼 실망도 큰 1년이라고 할 수 있다.

핵심은 비핵화와 그에 상응하는 조치에 대해 미국과 북한이 거는 기대가 다르다는 점이다. 미국은 완전하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 조치를 한번에 끝내려고 했다. 그리고 그에 걸맞는 상응조치를 내리려고 했지만 북한은 미국을 신뢰할 수 없다면서 단계적 비핵화를 선택했다.

이같이 목표에 대한 방법론에서 차이가 발생하면서 비핵화 협상에 있어 결렬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이런 협상 결렬은 북한이 지난 5월초 동해상을 향해 두 번씩이나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쏘아올리게 했다.

친서 정치로 새로운 단계 접어드나

이에 따라 북미정상회담이 과연 올해 안에 열릴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다. 자칫하면 북미정상회담이 열리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0일(현지시간) 행사 참석 차 아이오와주(洲)로 출발하기 앞서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았다고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으로부터 아름다운 편지를 받았다”고 공개했다. 다만 그 친서 내용이 무엇인지 공개를 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좋은 소식을 전해줄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유화적인 시그널을 또 보냈다. 그것은 김 위원장이 이복형 김정남씨에 대한 이야기다.

김정남씨가 CIA 정보원설이라는 이야기가 나오자마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임기 동안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자신의 임기 동안 김정은 정권을 위협하는 행동은 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포럼 연설을 한다. 북미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하는 날에 문 대통령이 포럼연설을 한다는 것은 새로운 대북 메시지를 내놓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국제사회나 정치권에서는 비핵화 시계가 작동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날 포럼연설을 통해 새로운 대북 메시지를 내놓으면, 그 메시지를 갖고 오는 6월말 방한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열어 공감대를 형성한다.

그 공감대를 바탕으로 지난해 5월 26일 판문점에서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을 열었던 것처럼 이번에도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김 위원장을 설득하고, 최종적으로 북미정상회담을 연다는 계획이다.

결국 핵심은 문 대통령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것인가 여부와 그 메시지가 과연 김 위원장을 설득할 수 있는 내용이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