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리뷰] 시진핑-김정은 정상회담, 관전포인트 ‘셋’
[국제리뷰] 시진핑-김정은 정상회담, 관전포인트 ‘셋’
  • 남인영 기자
  • 승인 2019.06.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남인영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1박 2일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한다. 1박 2일 일정이면 상당히 짧은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국제사회는 시 주석의 평양 방문을 주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중국 최고지도자가 14년만에 방북했다는 단순한 의미 때문만은 아니다.

시 주석의 방북은 다음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담의 전초전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중정상회담이 예고돼 있기 때문에 이날 방북은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중국 최고지도자가 평양을 방문함으로써 난제로 꼬인 비핵화를 풀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것은 미중정상회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볼 수 있다.

관전포인트 1. 14년만의 방북, 친분 우의 과시

중국 최고지도자가 방북을 했다는 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는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다.

평양주민뿐만 아니라 북한 주민에게도 나름 인정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북한은 중국과의 우호를 다지는 것으로 자신의 권력 기반을 유지해왔다.

이는 흡사 조선시대 때 중국 황제를 알현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시 주석이 평양을 방문했다는 것은 북한 주민들에게 김정은 체제가 상당히 공고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김 위원장으로서는 체제 안정을 위한 가장 좋은 카드이다. 따라서 김 위원장은 최고 대접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최고 대접을 통해 북한 주민들로부터 자신을 인정받아 정치적 안정을 꾀하려고 할 것으로 보인다.

관전포인트 2. 두 정상이 내놓을 비핵화 메시지

가장 핵심은 두 정상이 내놓을 비핵화 메시지다. 시 주석이 평양을 방문하는 이유는 G20 회의 특히 미중정상회담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으로서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자국의 경제상황 악화 등을 타개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중정상회담에서 미중 무역전쟁이 어느 정도 가닥을 잡아야 한다.

이에 시 주석이 평양을 방문함은 보다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시 주석이 평양을 방문함으로써 북한은 자신의 영향권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동시에 비핵화 협상에 있어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북중정상회담 직후 나오는 비핵화 내용을 주목해야 한다. 미국이 원하는 비핵화 방식은 일괄타결식 탑다운 방식인 반면 북한은 단계적 비핵화를 원하고 있다.

이것에 대한 중재안으로 부분 일괄타결 및 실무협상을 내걸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일부분은 일괄타결을 하고, 일부분은 단계적 비핵화를 밟아가는 방식을 채택하는 것은 물론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나 비핵화 협상을 하는 방식이 아닌 실무진끼리 만나 협상을 하고, 최종적 사인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하는 방식을 제안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선물을 갖고 오사카로 날아가서 트럼프 대통령과 최종 담판을 맺어 미중 무역전쟁의 갈등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관전포인트 3. 남북정상회담 가능성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과연 북한이 태도 변화를 일으켜서 남북정상회담을 열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북한의 태도는 강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발사 등의 무력 도발까지 이뤄지고 있다.

우리 정부는 계속해서 남북정상회담을 요구하고 있지만 북한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우리 정부는 북중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까지 보낸 김 위원장이기 때문에 태도 변화를 보이면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도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