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 “한반도 평화, 한반도 경제 번영”
문희상 국회의장 “한반도 평화, 한반도 경제 번영”
  • 어기선 기자
  • 승인 2019.06.2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회
사진=국회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한반도 평화가 정착돼야 한반도 경제가 번영을 이룬다고 주장했다. 문 의장은 2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회 한반도평화 심포지엄'에 참석했다.

문 의장은 “바로 내일, 28일부터 G20 정상회의가 개최된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치의 중요 무대가 될 것”이라고 규정했다.

문 의장은 “29일에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방문이 예정돼 있다.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교착 국면이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인 ‘상생·공영의 신한반도 체제’를 언급하며 “‘평화가 곧 경제’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면서 “평화와 경제는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다. 예측가능한 평화의 질서 없이 안정적인 경제의 번영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 정부는 출범초기부터 新북방정책과 新남방정책을 포함한 ‘한반도 新경제지도’ 구상을 추진 중이며, 이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통해 경제적인 번영을 달성하겠다는 국가전략”이라면서 “‘한반도 평화’는 ‘한반도 번영’과 동의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한반도의 평화 정착은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길목이 열린다는 것을 뜻한다”며 “한반도와 동북아는 사람과 물류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는 ‘평화가 곧 경제’인 시대의 본격적 개막을 뜻하는 것”이라면서 “한반도는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고, 동북아와 세계 경제에도 새로운 기회를 열어 줄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北美 모두가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의지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도 친서 외교 등 대화 모멘텀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종착점에 이르기까지는 만 가지 우여곡절이 있겠지만, 평화의 흐름은 되돌릴 수 없을 것이다. 결국에는 항구적인 한반도의 평화가 실현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끝으로 “지금 이어지고 있는 평화 분위기는 국제사회와 세계 언론의 협력과 관심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날 심포지엄에 참석한 AP, 로이터, AFP, 신화, 교도, 타스 등 각국 대표 뉴스통신사 지역책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역할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