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리뷰] 속좁은 日, 분노한 소비자 ‘불매운동’ 맞불
[국제리뷰] 속좁은 日, 분노한 소비자 ‘불매운동’ 맞불
  • 남인영 기자
  • 승인 2019.07.03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일본 여행 포기 속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확산, 청와대 국민청원 등장
과거에 비해 반일 감정 높아져, 장기화 우려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남인영 기자]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대한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를 한데 이어 수출규제 품목을 늘릴 움직임을 보이자 국내 소비자들이 분노, 불매운동으로 맞불을 놓았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에 대해 “국가와 국가 간 신뢰관계 위에서 해왔던 조치를 재검토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일본 교도통신은 “한국이 백색 국가 대상국에서 빠지면 다음 달부터 군사 목적 등으로 전용될 수 있는 전자부품 등의 수출도 일본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보도했다.

여기에 추가로 거론되는 제재는 한국인에 대한 비자 발급 강화로, 90일의 비자 면제 기간을 축소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 대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을 내린 것에 대한 보복조치이다. 물론 일본은 보복 조치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누가 봐도 보복조치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면서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과 일본 관광여행 자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일본 관광 자제 움직임 보여

“요즘 누가 일본으로 여행을 가는가”

직장인 김모씨(34)는 여름휴가로 일본 여행을 생각했지만 일본의 보복 조치 소식을 듣고 여름휴가를 베트남 다낭으로 옮기기로 했다.

그런데 직장인 김모씨뿐만 아니라 일본 여행을 포기하는 여행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일본을 방문한 우리 국민이 754만명으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규모다. 만약 여행 자제 움직임이 확산된다면 일본으로서는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 1~4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은 264만여 명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4% 감소했다. 일본정부관광국도 지난 5월 방일 한국인 여행객이 60만여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8%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이번 여행 자제 분위기가 확산되면 아마도 방일 한국인 관광객 숫자가 상당히 줄어들 수밖에 없다. 특히 여름 휴가철이기 때문에 일본이 받는 타격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일본 여행 자제 분위기는 방송가에서도 확산되고 있다. 일본 여행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등에 대해 인터넷 댓글 등에서는 “지금이 어느 때인데 일본 여행을 소개하느냐” 등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국민청원까지 등장한 일본산 불매운동

또 다른 움직임은 일본산 불매운동이다.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은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등장했다.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경제 보복 조치를 내렸기 때문에 불매운동을 하자는 내용이다.

우리나라에 진출한 일본 기업들로서는 전전긍긍할 수밖에 없다. 카카오톡 등 SNS에는 일본 기업 불매운동 리스트가 나돌고 있다. 해당 기업들은 유니클로, 데상트, 소니, 도요타, 혼다 등이다.

업계에서는 불매운동이 제한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바라보면서도 노심초사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번 불매운동이 다른 여느 때의 불매운동과는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정치적인 문제에 국한됐기 때문에 불매운동이 벌어져도 제한적이었지만 이번에는 일본이 경제보복 조치를 내렸기 때문에 불매운동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는 여론이 뜨거워지고 있다.

더욱이 반일 감정이 극에 달했다는 점도 이번 불매운동이 과거 불매운동과 다르다는 점이다.

아울러 여기에 ‘탈일본’ 정서가 강하게 작용되면서 일본 기업을 배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지금까지 일본산 부품에 의존을 해왔지만 ‘부품 독립운동’을 해야 한다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더 이상 일본에 끌려다니지 않기 위해서는 일본산 부품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독립적인 생산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장정욱 일본 마쓰야마대 교수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불매 운동한다든지 시민단체들이 하면 일본 정부도 이야기할 수가 없다”며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일단 시민단체에서 압력을 넣는 방식으로 해서 그런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도 불매운동이 효과적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동차 등 일본 상품과 연간 750만 명에 달하는 우리 국민의 일본 관광, 1년 앞으로 다가온 동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음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일본 정부와 아베 총리가 부디 이성을 되찾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직접적으로 불매운동을 하라고 말한 것은 아니지만 불매운동이 일본에게 타격을 주는 가장 최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강조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