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다사용 마약류 성분 ‘알프라졸람’
국내 최다사용 마약류 성분 ‘알프라졸람’
  • 전민수 기자
  • 승인 2019.07.12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파이낸셜리뷰=전민수 기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약류 성분은 항불안제(신경안정제)인 ‘알프라졸람’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제출한 ‘마약류 중 사용량이 많은 10대 마약류 성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가 마약류통합정보관리시스템을 통해 2018년 7월부터 금년 4월까지(5월 보고분 포함) 전국 의료기관으로부터 조제보고 투약보고 된 마약류 중 사용량(낱개수량으로 산출, 동물 투약보고 건 제외)이 많은 10대 마약류 현황을 보면, 가장 사용량이 많은 마약류 성분은 ‘알프라졸람’이었다.

그 다음으로 졸피뎀타르타르산염, 로라제팜, 디아제팜, 클로나제팜, 펜디메트라진타르타르산염, 에티졸람, 펜터민염산염, 옥시코돈염산염, 코데인인산염수화물 등의 순으로 사용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마약류 중 향정신성 졸피뎀·프로포플·식욕억제제 등 사용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 7월부터 금년 4월까지(5월 보고분 포함) 졸피뎀의 경우 처방기관 2만 9천328개소에서 915만 2천444건 1억 7,883만 6천561개(정)을 처방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프로포플의 경우 처방기관 6천896개소에서 771만 2천817건 959만 8천897개(정)을 처방하였고, 식욕억제제의 경우 처방기관 2만 3천708개소에서 496만 7천967건 1억 9천711만 6천554개(정)을 처방한 것으로 집계됐다.

식약처는 남 의원에 제출한 ‘마약류통합정보관리시스템 구축 이후 마약류 오?남용 방지를 위해 추진해온 시책’에서 “마약류통합정보관리시스템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업무목적 외 과다·허위처방·불법유출 의심사례(비정상 과다투약, 사망자 명의 도용, 허위주민번호 등)를 선별하여, 검·경 기획합동감시 및 TF운영으로 집중 단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올해 4월 마약류통합정보관리시스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과다투약, 사망자?허위 환자명의 투약, 의사 본인처방 등이 의심되는 52개 의료기관을 검?경 합동 감시하여 27개소를 수사의뢰 및 행정처분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 “의사에게 마약류 약물 사용 처방분석 리포트를 제공하여 자율적인 적정 사용을 유도하고 약물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지속 마련·제공하는 등 의료용 마약류 적정사용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남 의원은 “식약처가 두 차례 시범사업을 거쳐 지난해 5월 마약류통합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 시스템을 통해 수집되는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를 제도 본래 목적인 마약류 오남용 방지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면서, “마약류 빅데이터를 검경 합동감시 뿐만 아니라 전국 보건소 및 일선 의료현장의 의사가 활용하여 오남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활용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 보건소에서 관할 마약류도매상, 병의원, 약국의 마약류 취급여부, 품목 및 취급수량 등을 파악해 합리적으로 감시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일선 의료현장의 의사가 환자 진료 시 중복투약, 의료쇼핑 등 오남용이 의심될 경우 환자의 과거 투약내역을 확인해 적절하게 마약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도를 개선·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