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7월 30일 혁신
[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7월 30일 혁신
  • 김진혁
  • 승인 2019.07.30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한 인재는 성과 창출 뿐 아니라 또 다른 우수한 인력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A급은 A급을 채용하고 B급은 B급뿐만 아니라 C급과 D급까지 채용한다. 기준을 낮추거나 실수로 B급을 채용한다면 회사에서 B급, D급, D급들이 늘어날 것이다.

- 에릭슈미트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 가’ 중에서 -

[파이낸셜리뷰] 많은 기업들이 직원만족-고객만족- 회사만족 경영 전략을 취한다.

회사 생활의 만족도를 위해 직원에 대한 보상과 복지 수준을 높이고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중 가장 효과적인 만족도는 직원들이 일을 하면서 보람과 긍지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뛰어난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자부심과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인이군분(人以群分)이란 말이 있다. 이 뜻은 ‘사람은 같은 무리끼리 모인다’는 것으로 우수한 인재는 또 다른 인재를 부른다.

현대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사람의 성과 창출 능력은 약점이 아니라 강점에 달려 있기 때문에 약점을 찾기보다 단 1퍼센트라도 강점을 찾아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누구나 약점이 있기 마련으로 강점만 갖고 잇는 사람을 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탁월한 인재 모으는 것은 최고경영자의 역할일 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패를 가른다.

오늘의 역사: 미국의 자동차 왕 H.포드 출생(1863-1947)

미시간주(州) 웨인 출생, 자동차 왕으로 '포드'의 창설자이다. 조립 라인 방식에 의한 양산체제인 포드시스템을 확립하였으며 합리적 경영방식을 도입해 포드를 근대적 대량생산방식에 의하여 자동차시대를 개척하였다.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소년시절부터 기계에 흥미를 가져, 학업을 중단하고 15세 때 기계공이 되어 자동차 제작에 몰두하였다. 그 후 디트로이트에 있는 에디슨회사의 기술책임자가 되었고, 1903년 동업자와 함께 포드자동차회사를 설립, 1908년 세계 최초의 양산(量産)대중차 T형 포드의 제작을 개시하였다.

1913년 조립 라인 방식에 의한 양산체제인 포드시스템을 확립하고 기술상의 새로운 토대와 계획 관리 등에 합리적 경영방식을 도입하였다. 1914년에는 최저임금 일급(日給) 5달러, 1일 8시간 노동이라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노동정책을 폈다. 그의 산업철학은 제품가격의 인하로 판매량을 확대하고, 생산효율을 높이고 생산을 증대하여 가격을 더욱 낮춘다는 단순한 것이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