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창업 하려면 ‘성실경영 평가’ 받아야
재창업 하려면 ‘성실경영 평가’ 받아야
  • 이성민 기자
  • 승인 2016.07.2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이성민 기자] 앞으로 재창업 자금과 재도전 성공 패키지, 재도전 R&D 등 정부의 재정지원을 원하는 재창업자는 성실경영 평가를 받아야 한다.

성실경영 평가제도는 재창업을 하려는 자 또는 재창업을 한 자가 재창업 전 기업을 분식회계, 고의부도, 부당해고 등을 하지 않고 성실하게 경영했는지 여부 등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중소기업청은 오는 28일부터 재창업자가 재창업 전 기업을 분식회계, 고의부도, 부당해고 등을 하지 않고, 성실하게 경영하였는지 여부를 평가해 재창업자금 등을 지원하는 성실경영 평가 제도를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그 동안 정부는 ‘재도전종합대책’과 ‘재기지원 활성화 방안 마련’ 등 창업과 재도전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제3자 연대보증 폐지, 창업자(경영자)의 연대보증 면제 확대, 신용정보 공유제한 등 재도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상당부분 개선됐다.

그러나 일부 부도덕 기업인의 고의부도, 사기, 횡령 등으로 인해 발생한 실패기업인 전체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은 재창업자의 재기 및 정책 추진을 어렵게하는 요인이 돼왔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창업 지원법’을 개정해 재창업자에 대해 성실경영 평가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성실경영으로 평가된 자에 한해 재창업자금 등을 지원해 재도전 정책의 신뢰도와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성실경영 평가는 재창업 지원 사업을 신청한 재창업 자에 대해 실시하게 된다.

평가대상은 융자·보증(재창업자금 등)과 보조(재도전 성공패키지), 출연(재도전 R&D) 등 재정지원 사업이다.

평가기관은 평가 대상사업 수행기관인 중소기업진흥공단과 기술신용보증기금, 창업진흥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이다.

평가지표는 실제 기업경영 여부와 분식회계, 사기, 횡령 등 법률 위반여부, 부당해고 등 노동관계 법령 위반여부, 금융질서 문란, 채무면탈, 사해행위 존재여부, 위장폐업과 재산도피, 거래처 체납 등 불성실 존재여부 등이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재창업자에 대한 성실경영 평가제도 시행으로 재기기업인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고 재기 기업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크게 개선돼 재창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