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공자, 성별·결혼 불이익 없이 혜택 받는다
독립유공자, 성별·결혼 불이익 없이 혜택 받는다
  • 어기선 기자
  • 승인 2019.10.3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파이낸셜리뷰 DB
사진=파이낸셜리뷰 DB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앞으로는 보상금 지급 대상이 되는 독립유공자의 손자녀가 직계 가족의 성별·결혼 등으로 인한 불이익 없이 혜택을 받게 된다.

독립유공자 최초 등록 당시 생존해 있던 ‘결혼한 딸’이 유족 보상금을 받지 못하고 사망한 경우, 그 손자녀가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국회 정무위원회(위원장 민병두)는 30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독립유공자 최초 등록할 당시 유족으로 자녀가 생존해 있었으나, 그 자녀가 보상금을 지급받은 사실이 없는 경우에는 손자녀 1명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로써 독립유공자 본인과 자녀 모두 보상금을 지급받지 못하고 사망했다면 모든 경우에 그 손자녀가 보상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독립유공자 유족에 대하여 차별 없이 예우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공익신고자를 알아내려고 하거나 알아내도록 지시하는 행위에 대하여도 최대 3년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한 2건의 ‘공익신고자 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도 함께 의결했다.

개정안은 이에 더해 원상회복 관련 쟁송절차뿐만 아니라 공익신고를 이유로 한 모든 쟁송에 대하여 구조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고, 고의뿐만 아니라 중대한 과실로 공익신고자 신분을 유출한 행위에 대하여도 처벌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공익신고자 보호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정무위원회는 이외에도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및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 총 9건의 법률안을 의결했다. 의결된 법률안은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 국회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