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리뷰] 갑론을박 벌이는 김진표 총리설, 문 대통령 선택은
[폴리리뷰] 갑론을박 벌이는 김진표 총리설, 문 대통령 선택은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9.12.0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차기 총리 후보로 거론되면서 정치권은 뜨거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일각에서는 김 의원이 경제통이기 때문에 총리로서 가장 적합하다는 목소리가 있다. 또한 4선 정치인이기 때문에 인사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김 의원이 보수적인 시각을 가진 인물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과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 또한 개신교적인 시각을 행정에 접목시키려고 한다는 비판도 있다.

이런 이유로 정치권에서는 김 의원이 총리로서 적합한 인물이냐를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노무현 정부 당시 경제부총리, 경제통 전문가

김 의원의 가장 큰 강점은 노무현 정부 당시 경제부총리를 역임했다는 점이다. 또한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사실상 인수위였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지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누구보다 이해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제관료 출신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경제를 이해하고 경제정책을 수립하고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물이라는 평가다.

또한 4선 의원이기 때문에 야당과의 협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로 김 의원이 총리로서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는 말이 나온다.

무엇보다 인사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해야 한다는 점에서 김 의원이 적절한 인물이라는 평가다.

소상공인연합회와 한국외식업중앙회가 입장문을 내고 김 의원을 지지하고 나선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입장문을 통해 “경제 전문가인 김진표 의원이 총리가 되면 소상공인 서민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열릴 것으로 보는 것이 소상공인들의 일반적인 정서”라면서 지지를 보냈다.

한국외식업중앙회도 입장문을 통해 “김 의원이 총리 지명자로 거론되는 것은 경기불황 극복을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정책과 반대되는 인물

하지만 진보진영에서는 김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과 상반된 인물이라는 평가다. 김 의원이 노무현 정부 당시 경제부총리를 역임했다고 했지만 재벌개혁을 추진했던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경제정책 노선과 달리 ‘법인세 인하’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노무현 정부의 공약 역행이라는 여론에 부딪혀야 했다.

김 의원이 경제부총리를 역임하는 동안 친기업 정책을 구사했다면서 재벌개혁의 의지가 없다는 비판에 직면해야 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실패한 정책 중 하나가 부동산 정책인데 당시 김 의원은 부동산전매제한조치 등 강력한 투기정책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면서 부동산 정책은 혼선을 빚게 되면서 부동산 가격 급등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있다.

아울러 독실한 크리스찬으로서 기독교적 시각을 행정에 그대로 적용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종교인 과세 문제에 있어 반대 입장을 표명한 사람 중 하나가 바로 김 의원이다. 독실한 크리스찬이라는 점이 총리직을 수행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문제는 종교를 행정으로 발현하려고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진보 진영에서는 김 의원을 총리로 지명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청와대에서는 김 의원을 총리로 지명하는 것에 대해 재검토한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인물을 총리 후보로 지명하겠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