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뷰] 코로나 확산 경기하방 우려, 추경 가능성은
[이코리뷰] 코로나 확산 경기하방 우려, 추경 가능성은
  • 이성민 기자
  • 승인 2020.02.0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이성민 기자] 일명 우한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확산되면서 경기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경기 위축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지만 3일부터 본격적으로 경기 하방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장기화되면서 전세계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면서 우리 수출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 할 수도 있다는 어두운 전망이 나오면서 경기 하방을 우려하기 시작한 것이다.

홍남기 “코로나, 경기 하방 압력으로 작용”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아직은 이번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앞으로 사태 전개를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조기에 종식되지 않으면 경기 하방 압력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지난달 28일 “중국 내 확산이 중국 소비 및 생산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글로벌 경제, 우리 수출 등에 가져올 파급 효과 등을 면밀히 점검 중”이라면서 내수 등 국내 경제활동의 경우 아직은 그 영향이 제한적이고 향후 전개 상황을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런데 불과 며칠 만에 경기 하방 얘기를 꺼내든 것이다. 그것은 그만큼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경기 위축의 우려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일시적 영향? or 장기적 영향?

실제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중국 내 우리 기업의 가동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나 마찬가지다. 중국에 주재하는 주재원들이 우리나라로 귀국하거나 아예 자택근무를 하는 등 그야말로 타격이 크다.

이런 타격은 일시적인 타격이지만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장기적 영향이 될 수밖에 없다.

일단 경제계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일시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진정되는 시점이 4월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장기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장기화가 될 경우 그에 따른 경제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중국 경제성장률이 예상보다 낮아지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수출에도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추경 편성 가능성은

대외적 악재가 터지면서 이에 다른 추경 편성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홍 부총리는 지난달 29일 추경 편성 가능성에 대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추경 편성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홍 부총리가 3일 ‘경기 하방 압력’ 발언까지 나왔다는 것은 추경 편성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 업계의 해석이다.

실제로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등을 대응하기 위해 11조 6천억원의 추경을 편성했다. 메르스 사태로 인한 우리 경제 성장률 하락은 연간 0.3%p로 기록된다.

그런데 현대경제연구원 등에 따른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핸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은 1년 전보다 0.2~0.3%p 하락할 것으로 분석됐다.

경기 하방 국면으로 접어들게 된다면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 추경 편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금리 인하까지 검토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추경 편성 계획은 없지만 상황이 더욱 악화되면 결국 추경 편성으로 갈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