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2월 14일 우리는 싸게 팝니다.
[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2월 14일 우리는 싸게 팝니다.
  • 김진혁
  • 승인 2020.02.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2가지의 고객 규칙이 있다. 첫째 규칙은 고객은 항상 옳다. 두 번째 규칙은 고객이 틀리면 처음 규칙으로 넘어가라는 것이다.

- 샘 월튼 -

[파이낸셜리뷰] 미국 최대의 할인매장. 창립자는 샘 월튼(Sam Walton; 1918∼1992)은 1962년 아칸소에 아무것도 없이 자신의 첫 할인점을 열었다. 그 당시 후발주자로 뛰어들면서 "우리는 싸게 팝니다(Everyday Low Price)"와 "고객의 만족을 보증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인기를 끌었다. 인구 5만 이하의 소도시에 파고들어 급속한 체인망 확대를 통해 급성장을 할 수 있었다.

월마트는 유통업의 대명제라고 할 수 있는 저마진의 현실화 실현, 저가 전략과 저비용, 공급업체와의 제휴강화를 적절히 연계하였고, 컴퓨터시스템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누려왔다.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등 세계 곳곳으로 판매망을 넓히면서 매출액 규모 4000억 달러, 세계 각지의 직원 숫자 210만여 명,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1위를 다투는 유통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아칸소 주 벤튼빌 근처 공항에는 월마트 전용비행기가 5-6대 있다. 인생의 마지막 해, 샘 월튼은 골육종(bone cancer)으로 곧 자신이 사망하게 될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샘 월튼은 그의 전 인생에 걸친 경험에 기반 한 성공 법칙을 남겼다.

성공법칙 1 - 성공에 필요한 것을 행하라, 그리고 항상 열정을 가져라

성공법칙 2 - 성공에 도움을 준 사람들과 성공의 과실을 나눠라

성공법칙 3 -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과 상대방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성공법칙 4 - 항상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당신이 관심을 보여줘라

성공법칙 5 - 종업원의 노력과 그 결과를 인정하라

성공법칙 6 - 자신의 성과와 팀의 성과를 축하하라

성공법칙 7 - 다른 사람에게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얻어라

성공법칙 8 - 기대를 초월하는 방법을 찾아라

성공법칙 9 - 비용을 조정하라

성공법칙 10 - 강을 거슬러 수영하라 : 차별화하라! 현재에 도전하라!

오늘날 세계 최대의 할인점이 된 이유는 사회적 통념을 바라보지 않고 창업자의 탁월한 역량, 고객중심 서비스, 종업원 이익 분배 시스템, 언제나 저가 등의 기본 경영원칙이 있다.

오늘의 역사: 성 발렌타인(St. Valentine ?~ 270) 순교일.

로마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Claudius II - 214~270)가, 뒤(고향)에 남아있는 사람들의 걱정거리를 없애고자 원정(遠征)을 떠나는 병사들의 결혼을 금지시켰는데, 이를 어기고 사랑의 가약을 성사시킨 발렌타인 신부가 황제에 의해 처형된 날. 후에 이 날(270년 2월 14일)이 성 발렌타인(St. Valentine)의 기념일로 축성되어 그 기념일로서, 성발렌타인 신부의 '사랑 정신'과 부모 자식 간, 그리고 사랑하는 남녀 간 선물을 교환하고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기념되어 이어져 내려온 것임. 특히 여성이 남성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초콜릿을 전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