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리뷰] 문재인 대통령 외교력 빛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국제리뷰] 문재인 대통령 외교력 빛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 남인영 기자
  • 승인 2020.03.2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중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중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남인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외교력이 전세계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지난 26일 오후 9시(한국시간) 주요 20개국(G20)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우리나라의 방역 시스템이 전세계에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

우리나라는 두달 전 ‘코로나 위험국가’였지만 이제는 ‘모범국가’가 되면서 외교적 입지가 강화되고 발언권이 커져갔다.

코로나로 인한 국제사회의 연대 중심에 ‘대한민국’이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경제 위기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이 숙제가 됐다.

2시간 6분 이뤄진 정상화의

정상회의는 당초 예정보다 36분 넘긴 2시간 6분 동안 이뤄졌다. 정상회의는 문 대통령이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제안했고, 이에 의장국인 사우디에서 수용하면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 마련된 두 대의 모니터 앞에서 “우리의 성공적인 대응모델을 국제사회와도 공유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우리나라의 방역 시스템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선제적이고 투명한 방역 조치와 우리 국민의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방역 동참으로 점차 안정화돼 가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코로나 상황을 세계에 알렸다.

이날 문 대통령은 ‘성공적 대응모델’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것은 전세계가 우리나라의 코로나 대응에 대해 좋은 평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상회의에서 우리나라의 방역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알리는 기회를 마련했고, 전세계에 우리나라의 방역 시스템의 우수성을 전파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문 대통령은 제안했다.

향후 경제적 협력에 대한 논의도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향후 경제적 논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는 점이다. 문 대통령은 “국가 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는 방역 노하우를 세계에 공유하면서 이를 발판으로 경제인의 교류를 활발하게 해서 경제적 후폭풍을 최소화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담겨져 있다.

실제로 공동선언문에서도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함께 협력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것도 문 대통령의 의지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경제적 협력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꺼내들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코로나19가 소비와 투자, 산업 활동 위축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총 1000억달러(132조원) 규모의 과감한 확장적 거시정책과 금융안정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코로나 따른 경제적 위기 돌파를 위한 정책을 소개했다.

이는 공동선언문에도 담겼는데 “우리는 이 공동의 위협에 대항하여 연합된 태세로 대응할 것임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즉, 코로나에 다른 경제적 후폭풍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공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