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리뷰] 코로나 백신·치료제 개발, 민관 협력 체계 구축
[폴리리뷰] 코로나 백신·치료제 개발, 민관 협력 체계 구축
  • 이정우 기자
  • 승인 2020.04.09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업계·학계·연구소·의료계 합동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업계·학계·연구소·의료계 합동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함에 따라 코로나 방역 모범국가의 신화를 다시 써내려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우리나라는 코로나 사태가 발생한 초기 민관이 협력해서 진단키트를 개발했다. 그 진단키트는 신속성과 정확성 등 우수성이 인정되면서 전세계 여러나라에 수출할 정도가 됐다. 이런 진단키트 개발 노하우를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접목 시켜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이를 통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기간을 하루라도 빨리 단축해서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전세계를 구원하겠다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 “인류의 생명 구할 수 있기를”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찾아 산학연 및 병원 합동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남보다 먼저 노력을 통해 진단기술로 세계의 모범이 됐듯이 우리의 치료제와 백신으로 인류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합동회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보건복지부 장관,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등이 산학연 전문가와 만나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신속하게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치료제·백신 개발을 언급하면서 앞으로 민관 협력 관계는 더욱 돈독해질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추가경정예산, 긴급연구자금, 예비비 등을 통해 약물재창출, 항체치료제, 혈장치료제 등 다양한 치료제 개발을 지원한다.

특히 코로나19 치로제와 백신을 위해 필요한 감염동물을 개발해왔고, 내달 초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영장류를 통해 치료제 1건과 백신 2건의 효능 검증에 돌입할 계획이다.

심사기간 단축 방안 고민

또한 치료제·백신에 대한 사전상담, 신속심사 등을 통해 심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여러 기관에서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 예정인 임상계획은 단일기관 심사 결과를 인정하게 하는 등 치료제·백신 개발에 절차를 간편화하게 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와 백신을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서는 과학자, 연구기관, 기업, 병원, 정부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 감염병 방역 영역뿐 아니라 치료기술력까지 한층 끌어올리는 기회로 삼겠다”면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면서 신속한 임상 승인 절차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에 2천100억원을 투자하고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한 치료제 개발, R&D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치료제와 백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