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리뷰] 미국 코로나 정점 찍었나, 벌써부터 ‘이동 해제’ 움직임
[국제리뷰] 미국 코로나 정점 찍었나, 벌써부터 ‘이동 해제’ 움직임
  • 남인영 기자
  • 승인 2020.04.14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파이낸셜리뷰=남인영 기자] 미국이 코로나19 확진자가 58만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는 2만 3천500명으로 집계됐다. 또한 와이오밍주에서 첫 사망자가 나오면서 미국 50개주 모두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내에서는 코로나가 정점을 찍었다는 입장이 계속 나오기 시작했고, 그에 따른 이동 해제의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는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은 이유 때문에 이동을 하루라도 빨리 해제해야 한다고 트럼프 행정부는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민주당을 중심으로 ‘반트럼프’ 전선을 구축, 11월 대선 때 트럼프 대통령을 단임 대통령으로 만들겠다는 움직임이 트럼프 대통령을 초조하게 만든 것으로 판단된다.

뉴욕주지사·보건 당국, “정점 찍었다” 선언

앤드류 쿠오모 미국 뉴욕주지사는 13일(현지시간) 공식 브리핑을 통해 일일 사망자 숫자의 곡선이 평탄해지고 있다면서 “최악은 끝났다”고 언급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안정기에 있다면서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는다면 코로나는 더 이상 확산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로버트 레드필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 역시 이날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정점에 가까워지고 있다면서 이번주 정점을 찍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폭스뉴스 인터뷰에서도 “앞으로 수일 내로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국가의 재가동을 언급했다.

동서부 9개 주지사 경제활동 정상화 공조 마련

이처럼 미국의 코로나 확산이 정점을 찍은 것으로 판단하면서 뉴욕주 등 동부 6개주와 캘리포니아주 등 서부 3개주의 주지사들이 경제활동 정상화 시점과 관련해 공재해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미국 뉴욕주와 뉴저지주, 코네티컷주, 로드아일랜드주, 펜실베이니아주, 델라웨어주 등 동부 지역 6개 주 주지사들은 현지시각 13일 오후 전화 회의를 열었고, 코로나 사태의 추이를 계속 주시하는 것은 물론 안전하다고 판단할 때 경제 정상화 계획을 조율하기 위한 실무그룹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캘리포니아주와 오리건주, 워싱턴주 등 서부 3개 주 주지사도 경제 재개를 위해 보조를 맞추기로 합의했다.

이들 9개 주지사는 구체적인 일정표를 제시하지 않았지만 점진적으로 봉쇄를 해제하고 그에 따른 경제적 활동의 정상화를 꾀하고 있는 모습이다.

트럼프 유럽 입국 제한 조만간 풀겠다

트럼프 대통령은 적당한 시기에 유럽 여행 제한 종료를 원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계속해서 봉쇄 정책을 펼쳐왔던 트럼프 행정부와 주지사들이 본격적인 경제 활동 정상화를 논의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과도 연결된 것으로 판단된다. 상대 정당인 민주당은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중심으로 반트럼프 전선을 구축했다.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중도 하차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해 공식지지 선언을 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반트럼프 전선이 확실하게 구축됐다. 이는 오는 11월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느냐 여부가 달려있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을 단임 대통령으로 만들겠다고 단단히 벼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 방역 실패에 이어 경제 정상화 실패까지 악재가 겹치게 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 빨간 불이 켜질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경제 정상화를 하루라도 빨리 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섣부른 경제 생활 정상화, 제2 폭탄이 될 수도

문제는 방역 전문가들이 섣부른 경제 생활 정상화가 제2의 폭탄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30명으로 떨어진 우리나라도 아직 경제 생활 정상화를 선언하지 않고 있는데 미국이 서둘러 선언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서둘러 경제 생활 정상화를 선언했다가 제2 감염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타격은 상당하다.

아직 백신이나 치료제 개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생활 방역이 우리나라와 같이 철저하지도 않은 미국에서 봉쇄 정책을 해제하겠다는 것은 섶을 지고 불로 뛰어들어갈 수도 있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이동 제한 조치를 하루라도 빨리 풀어야 하지만 너무 서두르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