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6월 13일 돈의 위력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6월 13일 돈의 위력
  • 김진혁
  • 승인 2020.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들아 100가지 문제 중 99가지 문제의 해답은 돈이다

- 말콤 포브스 -

[파이낸셜리뷰] ‘사기’의 화식열전에 “천금을 가진 부잣집 자식이 길거리에서 죽는 법은 없다(천금지자불사어시千金之子不死於市)”라고 한다. 사람들은 모두 이익을 위해 기꺼이 모여 들기에 돈만 있으면 어떤 문제가 생겨도 돈이 해결해준다는 의미이다.

돈의 위력을 한마디로 잘 보여주는 것으로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이유다. 돈은 저장과 가치를 넘어 모든 문제해결이 된다. 사마천도 이런 현상을 타파하고 싶으면 스스로 부자가 되라고 말한다. 그렇다고 부자 되기 위해서 불법을 저지르거나 사기를 쳐서는 안 된다. 부자로 태어나지 못한 것은 죄가 아니다. 하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불행이다.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노동 분업이 되면서부터 서로 간의 가진 재화들을 교환하고자 한다고 했다. 쌍방이 인정하는 돈이 있어야 하고 상호 신용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래서 물물교환은 돈을 낳았고 돈은 종국에 신용을 낳아 시장을 형성한 것이다.

칼 멩거 같은 19세기 경제학자들은 스미스 논리의 기초 틀을 유지하면서 물물교환 형태 이외에도 경제활동을 하기 위한 시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 카페라떼 효과 [Caffe Latte Effect]

소액이라도 장기적으로 투자하여 쌓이게 되면 큰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 식사 후에 마시는 커피 한 잔 값을 아낄 경우, 기대 이상의 재산을 축적할 수 있음을 나타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