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베름, 마이크로바이옴 포스트바이오틱스 포럼 개최
한국베름, 마이크로바이옴 포스트바이오틱스 포럼 개최
  • 어기선 기자
  • 승인 2020.07.2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에 주목하라
지난 24일 강원도 원주 문막에 위치한 한국 베름 연구소에서 '한국베름 마이크로바이옴 포스트바이오틱스 포럼'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4일 강원도 원주 문막에 위치한 한국 베름 연구소에서 '한국베름 마이크로바이옴 포스트바이오틱스 포럼'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한국베름(대표 한권일)은 지난 24일 강원도 문막에 위치한 한국베름 연구소에서 ‘마이크로바이옴 포스트바이오틱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한국산업단지공단과 강원도 의료바이오MC가 지원하고, 서울대 장내미생물센터장 허철성 교수, 백병원 가정의학과 허양임 교수, 에프앤디넷 김진식 대표 등 많은 연구진 및 업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균체성분 및 대사산물로, 최근 장내 미생물 연구가 활발히 진행돼 우리 몸에 실제로 유익한 역할을 하는 것은 유산균 자체보다는 유산균의 균체성분인 ‘포스트바이오틱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포럼은 한국베름의 포스트바이오틱스가 장내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가능성에 대한 연구 발표로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원 정밀의학연구센터 부센터장인 양경민 박사가 기조 발표에 나섰다.

양 박사는 ‘한국베름의 EF-2001 유산균사균체의 대장암 개선에 대한 연구 결과 및 계획을 설명하며, 올 하반기에는 이 연구를 토대로 국제 SCI급 논문을 게재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메드팩토 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함기백 교수(전 차암예방연구센터장)는 ‘한국베름 포스트바이오틱스의 파마바이오틱스(의료용 프로바이오틱스)로서의 가능성’이 높은 부분에 대해 발표했으며, 고려대 안암병원 중환자외과장 이재명 교수는 ‘현재 병원내에서 큰 문제 중 하나인 슈퍼박테리아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베름의 포스트바이오틱스를 활용한 VRE(반코마이신 내성균) 치료에 대한 연구계획을 발표했다.

한국 베름의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일본에서도 MRSA(항생제 내성 황색포도상구균) 치료 및 예방 효과에 대해 연구 논문을 발표했으며 일본의 환자식업체인 뉴트리(NUTRI)와 국내 한국엔터랄푸드에서 제품화돼 병원에서 환자식으로 제공 주이다.

한권일 한국베름 대표는 “살아 있는 균인 유산균을 사균화해 유용한 물질인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선보이고 있다. 베름만의 기술로 효능효과를 유지하며 오랫동안 저장하건 제품화하기가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한국베름의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현재 음료, 스낵, 분말, 필림형제품, 젤리 등 다양한 식품에 적용됐으며, 화장품 및 사료 등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