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8월 8일 돈과 말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8월 8일 돈과 말
  • 김진혁
  • 승인 2020.08.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적인 면에서 볼 때,

가장 아름다운 특권 중의 하나는

늙어서 존경받는 것이다.

- 스탕달 -

[파이낸셜리뷰] 긍정적인 말의 효력을 거론해 본다. 첫째, 각인력이 생긴다. 대뇌학자들은 뇌 세포의 95%가 말의 지배 받는다고 한다. 매일 5분씩이라도 3번 이렇게 외쳐보자. “나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다. 나는 위대한 소명을 가지고 태어났다.” 끓어오르는 자신감과 열정으로 주위 사람들의 흠을 발견하기보다는 장점을 칭찬할 수 있는 여유와 기쁨이 샘솟을 것이다.

둘째, 긍정적인 말은 견인력이 있다. 일단 말은 행동을 유발하는 힘의 원천이 된다. 올바른 말을 하면 뇌에 박히고, 뇌는 척수를 통해 세포들이 행동하게 만든다. 그 후 이런 행동은 습관이 되어 운명까지 바꾸게 된다.

셋째 말은 성취력이 있다. 세계적 불세출의 복싱 선수 무하마드 알리는 링에 오를 때마다 말이 많아 떠버리로 유명했지만 월계관을 쓰면서 말했다. “나의 승리의 반은 주먹에 있고 반은 말에 있다.”

고요히 앉아 눈을 감고 환히 웃으며,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을 모으고, 숨은 고요히 천천히 부드럽게 쉬어 보자. 짧지만 틈틈이 매일 수련하는 명상은 조직의 화합과 개인의 신체적 건강과 정신을 맑게 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환하게 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한 말은 쉽게 잊어버리지만, 상대에게 준 느낌은 항상 기억한다.

♣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

한 기업이 여러 제품을 같이 생산할 경우가 개별 기업이 한 종류의 제품만을 생산하는 경우보다 평균 생산비용이 적게 들 때 범위의 경제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승용차와 트럭을 같이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소재부품이나 조립라인 등의 생산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을 갖게 된다. 동일한 생산요소를 사용하거나 기업 운영 및 마케팅 활동을 함께 하거나 연구개발·판매·생산은 공동으로 하면서 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 구체적인 예로는 은행이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를 들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