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리뷰] 수도권발 확진자 증가, 병상 확보 이상 없나
[소셜리뷰] 수도권발 확진자 증가, 병상 확보 이상 없나
  • 전민수 기자
  • 승인 2020.08.2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파이낸셜리뷰=전민수 기자]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서울 지역 병상가동률에 대한 걱정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 지역 병상가동률이 88%까지 상승했지만 정부는 아직까지 병상이 모자란 상황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만약 확진자가 현재보다 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경우 병상이 모자라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아직까지는 공백 없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0일 브리핑에서 “현재 서울시는 80%에 달하는 비율을 보이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수도권에서 확보하고 있는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등을 통해 확진자들이 치료 시설에서 치료받는 것에는 큰 공백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지만 아직까지 병상 확보에는 큰 무리가 없다는 것이 정부 당국의 설명이다.

지난 17일부터 국립중앙의료원에 공동대응상황실을 구축, 각 지자체와 중수본 공무원을 파견하여 공동대응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이 공동대응상황실에서 수도권 환자의 병상 배정을 총괄하여 수도권 내 병상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환자 격리병상의 사용 기준을 제시해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회복 환자는 일반적인 여유 병상으로 유도, 중환자 격리병상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중증환자 치료병상을 추가로 50여 개 확충하기로 하는 한편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도 260여 개 추가 확보키로 했다.

아울러 민간의료기관에도 추가 병상 확보 관련, 협조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대구·경북에서 보여줬던 병상 미확보

다만 지난 상반기 대구·경북에서 보여줬던 병상 미확보 사태가 수도권에서도 재연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아직까지 확진자 증가 추세로는 수도권에서 병상 확보는 충분하지만 만약 확진자 증가 추세가 지금보다 더 많이 발생한다면 병상 확보가 이뤄지지 않은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창준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환자병상관리반장은 "수도권 병상 관련해서, 공동 대응해서 활용하고 있다"며 "환자가 발생하는 소재지에 상관없이 서울경기인천 환자들은 수도권 코로나19 입원 가능한 병원 어디든 입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병상이 부족할 수 있다는 지적을 두고도 ‘부족에 대비해 인천에 감염병전담병원을 260개 늘렸고, 충청권에도 380개 병상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