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뷰] 수도권발 재확산, 우리 경제 ‘빨간 불’
[이코리뷰] 수도권발 재확산, 우리 경제 ‘빨간 불’
  • 이성민 기자
  • 승인 2020.08.2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파이낸셜리뷰=이성민 기자]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되면서 우리 경제에 빨간 불이 들어오고 있다. 고위험시설은 잠정 폐쇄된 상태이면서 자영업자들은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도 2단계로 격상됐지만 사실상 3단계인 상태이기 때문에 유동인구도 많이 줄어들었다.

유동인구가 많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내수시장이 위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OECD는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세계 1위로 내다봤는데 그 전제 조건은 재확산이 없을 경우다.

경영계는 불써부터 3분기 경제성장에 대한 걱정이 앞서기 시작했다. 이대로 가면 경제가 무너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소비 활성화 카드도 무색

OECD는 우리나라 경제성장 전망치를 -1.2에서 -0.8%로 상향조정했다. 하지만 전제조건이 있었다. 만약 2차 대유행이 현실화될 경우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2.0%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런데 그것이 현실화됐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 움직임이 보이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2단계로 격상됐다. 2단계라고 하지만 사실상 3단계에 버금가는 2단계라는 것이 방역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에 재확산이 장기화되면 연간 수출 증감률은 -5.7%에서 -7.6%, 민간소비는 -3.6%에서 -5.0%까지 추락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도 지난달 경제성장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내놓았지만 재확산에 따라 어떤 식의 결과물을 내놓을지는 아무도 예측하기 힘들게 됐다.

가을 대유행 가능성도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가을 대유행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장 내수 위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상반기 민간소비 증감률은 긴급재난지원금 등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시그널이 많이 보였다.

2분기 민간소비는 전기 대비 1.4% 상승(전년 동기 대비 -4.1%)했는데 만약 14조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없었다면 0.6% 수준에 그쳤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수도권발 재확산이 가을 대유행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경제는 그야말로 엄청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내수 감소는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고, 소득 감소로 이어진다. 이것이 다시 소비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거치게 된다. 따라서 내수 위축이 불러올 파장이 상당히 크다.

핵심은 빠른 검사와 협조

결국 재확산을 막는 것은 확진자를 빨리 찾아내서 전염을 차단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신규 확진자 숫자를 두 자리 숫자로 떨어뜨리거나 아예 한 자리 숫자로 떨어뜨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방역 수칙을 제대로 지키는 것은 물론 증상이 있거나 다중 이용 시설을 이용한 사람들은 빨리 검사를 받아야 한다. 국민의 절대적 협조로 재확산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