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21일 인류 역사상 최고의 부자는 록펠러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21일 인류 역사상 최고의 부자는 록펠러
  • 김진혁
  • 승인 2020.09.2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 인간을 만들고 옷은 인간의 외양을 꾸민다. 그러나 인간을 마지막으로 완성하는 것은 돈이다.

- 존 레이 -

[파이낸셜리뷰] 1937년 록펠러의 재산을 지금 돈으로 환산하면 2019년 기준 무려 4090억 달러로 이는 한화로 환산 시 약 498조 원에 해당한다. 당시 한 사람이 미국 경제의 1.5% 이상을 차지했다. 오늘날 최고 부자는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로 1,120억 불로 록펠러 재산의 4분의 1이다.

록펠러는 자수성가해서 30대의 젊은 나이에 미국 석유의 90%대를 지배했고, 거의 모든 산업에 문어발 확장을 했다. 사업적으로 무자비하고 경쟁자를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박살 낸 걸로 유명하다. 그는 사업이 커지고 주머니는 두둑해져 가지만, 절약과 검소함은 신앙에 가까운 자세로 변함이 없었다. 록펠러에게 어느 기자가 물었다. "당신은 이미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는데 얼마를 더 벌어야 만족하겠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조금만 더.”

시한부 인생 1년 동안 모은 재산을 의미 있게 쓰고 죽자는 생각을 하고, 고아원과 도서관을 세우고 연약한 자를 돕는 일로 전환하게 된다. 청교도 사명을 실천한 덕분에 그의 수명이 연장되어 98세에 세상을 떠났다.

♣ 콜 옵션

콜옵션(call option)이란 거래당사자들이 미리 정한 가격(행사가격, strike price)으로 장래의 특정 시점 또는 그 이전에 일정자산(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계약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