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48편
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48편
  • 강상빈 박사
  • 승인 2020.11.2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⓷ 울진친환경 엑스포 유기농 식당 운영 2009년 7월 20일 - 8월 16일

농림수산부 지정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인 한누리토담(토담이장집에서 개명)은 2009년 울진세계친환경엑스포 건강먹거리마당 친환경식당 사업자로 선정되어 66명의 직원을 채용하고 500평에 유기농식당 시설을 완비하여 2009년 7월 24일부터 8월 16일까지 24일간 울진세계엑스포 현장을 방문한 115만 명에게 건강 먹거리를 제공하게 되었다.

사명감으로 시작한 일이지만 너무나 힘들고 실망이 컸다. 진실은 사라지고 가짜가 판치는 세상이 너무나 싫어졌다. 더 이상 유기농 식당 생각조차 하기 싫어졌으며 노아의 홍수처럼 세상의 종말이 와야 겠다는 생각뿐이었다.

그래서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엑스포를 마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작성하게 되었다.

<울진세계친환경농업 엑스포 건강억거리마당 운영 분석(문제점 및 개선 방안)>

운영일시 : 2009년 7월 24일 - 8월 16일(24일간)

장소 : 경북 울진군 근남면 수산리 346 엑스포공원 건강먹거리마당

1. 참여동기 및 진행 과정

1) 2009년 2월 20일 환경농업단체연합회(한농연)로 부터 ‘울진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 건강 먹거리마당 운영’에 관한 친환경농산물우수식당 측의 참여 요청 공문을 접수하다.

2) 농림부 지정 ‘대한민국친환경농산물우수식당’ 6개 업체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매우 어려운 일임으로 참여하기 곤란하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바, 6개 우수식당이 공동으로 지원 운영하는 방안이 좋을 것 같다는 의사를 다음과 같이 한농연을 통해 조직위에 전달하다.

➀ 2009 울진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를 통해 친환경식당의 중요성을 알려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음식을 섭취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우리나라의 친환경 농업의 생산기반을 확대함은 물론 친환경농산물소비를 확대 할 수 있는 좋은 계기l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➁ 현재 친환경농산물우수식당으로 선정된 6개 식당 연합회 공동이름으로 참여하는 방법이 제일 좋을 것 같아 6개 지정 식당이 함께 “울진엑스포 친환경식당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참여하면 좋겠다. 이를 위해 한농연에서 조속한 시일내에 울진엑스포 사업팀장, 환농연 팀장, 66개 우수식당 대표가 모두 만날 수 있도록 날자와 장소를 조정해 주기 바란다.(가능하면 3월2일 월 12시 서울 한누리토담에서)

➂ 6개 지정식당이 운영하는 식음시설은 건강먹거리마당 1,358평방미터에만 참여하는 것으로 알면 되는 것인지? 메뉴구성(안)에 명시된 메뉴 이외에도 친환경음식을 대표하는 메뉴를 추가 할 수 있는지?

➃ 주방 시설, 비품, 테이블 등 기본 시설은 조직위에서 준비하시는 것인지?

(식기 및 컵 등은 일부 프라스틱 제품일 수 있으나 일회용은 사용하지 않는다. 휴지류도 친환경제품을 사용)

➄ 입찰방법은 예정가격 이상의 최고 가격으로 입찰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6개 지정식당 공동위원회이름으로 추진 할 경우에도 꼭 입찰방식을 택하여 하는 것인지?

(실제로 현재 친환경지정식당이 입찰금을 마련하여 참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➅ 이익금이 발생 할 경우 “친환경우수식당 공동기금‘으로 만들어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사용되길 바란다.

➆ 기타사항은 합동 모임 때 협의하면 좋을 것 같다.

3) 조직위로부터 공개입찰 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접수하다.

4) 울진친환경농업 세계 엑스포 식당 운영에 관해 아래와 같이 문의를 하다.

➀ 2005년도 엑스포시 식사인원수, 메뉴별 판매가격 및 판매수량

➁ 2009년 입찰 공고 일시, 입찰방법 및 최저입찰금액

➂ 설비 내역

➃ 기타사항

5) 조직위 사업팀과 여러차례 정보를 교환 후 2009년 3월 27일 울진엑스포 현장방문을 시점으로 울진세계친환경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기 위하여 건강먹거리마당 사업 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하다.

사업설명회 현장 방문시 주방시설의 협소와 충분한 배식동선 미확보에 따른 신속한 식사 제공의 어려움, 저온저장고의 부재로 인한 신선도 확보의 어려움 및 변질 우려성 등의 문제점을 제기하다.

6) 우리나라 외식사업계 전문 경영인들과 고속도로 대형 휴게소 총괄책임자들의 자문을 통해 성공적인 엑스포사업 추진방안을 협의하였는바, 모두 무모한 사업임이라는 평가를 내림(최소한 1억5천만 원 정도 로스 발생 예측)

7) 누군가가 꼭 해야하는 사업을 모두 어렵다고 하는 경우 비록 힘들고 적자를 볼지라도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꼭 참여하여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음(건강먹거리마당을 통해 국민들에게 친환경농업의 중요성을 홍보하여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게 됨)

8) 1차 2차 입찰이 유찰됨에 따라 입찰금이 인하되는 줄 알았지만, 최저입찰금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원칙에 따라 4월 10일 단독 계약을 체결하다.

9) 계약 체결 후 곧바로 엑스포기간 중 식수예상인원에 따른 직원 채용계획, 실비계획, 유기농식자재 수급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유기농생산자들과 구매공급계약을 체결하다.

10) 7월16일- 17일 엑스포 현장에 건강먹거리마당 제반설비를 완료하고 유기농식자재 공급계획에 따라 식자재를 공급 받기 시작하다.

11) 7월 22일 -23일 영업준비를 완료하고 종업원 66명과 리허설을 실시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