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4일 자산 설계 요령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4일 자산 설계 요령
  • 김진혁
  • 승인 2020.12.04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아버지가 내게 가르치기를 청구서란 우는 아이와 같아서 즉시 돌봐야 한다고 했다.

- M. 린드버그 -

[파이낸셜리뷰] 재무 설계 시 나이별로 나누어 20대-자산형성기, 30대-자산축적, 40대-자산 운용기, 50대-자산 보존기 등의 목표를 가지고 접근한다. 내 집 마련 시기, 자녀 계획, 예상 교육비, 직장 근무 연수, 건강상태 등 앞으로 필요한 목돈을 준비하기 위해 지출과 저축의 규모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재무 설계의 첫 걸음이다. 몇 년 후에 집을 살지, 자녀가 대학에 입학하는 시기는 언제인지, 어느 정도의 재산을 모으고 싶은지 부터 자신이 노후에 어떤 환경에서 살고 싶은 것까지 계획을 세우라. 여기서 중요한 점은 허황된 목표는 안 세우느니만 못하다는 것이다. 또 문서로 적어야 하며 흐릿한 기억으로는 목표 달성이 어렵다. 미래를 대비하는 안목을 가지고 삶을 준비하고 실행해 나가는 지혜를 갖춘다.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워서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이 가장 짧은 시간에 성공에 이르는 자산설계인 셈이다. 다른 사람과 비슷한 전문가가 되기보다는 유일한 전문가가 되라. 열심히 일하기보다는 다른 사람과 구별된 탁월한 일을 하라.

1997년 노벨 화학상 받는 벨기에 화학자 일리야 고진은 말하길“미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확실성은 더 이상 필요 없게 되었다. 이것이 인간의 패배인가? 나는 반대라고 믿고 싶다.”

♣ 금융채

은행, 금융투자회사, 리스회사, 신용카드회사 등 금융기관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금을 조달하기위하여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예를 들면, 은행채는 은행법에 근거하여 은행이 자기자본의 5배 이내에서 발행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