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리뷰] 김범수 카카오 의장, 재산 절반 기부
[산업리뷰] 김범수 카카오 의장, 재산 절반 기부
  • 채혜린 기자
  • 승인 2021.02.0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김범수 이사회 의장./사진=다음카카오
카카오 김범수 이사회 의장./사진=카카오

[파이낸셜리뷰=채혜린 기자] 카카오를 창업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자신의 재산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8일 밝혔다.

김 의장의 재산 규모는 현재 95억달러 약 10조 6천324억원 규모이다. 이는 개인 명의로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 주식 1250만주와 카카오의 2대 주주인 가족회사 케이큐브홀딩스의 지분 995만주를 포함한 금액이다.

김 의장이 절반 이상을 기부하겠다고 밝히면서 5조원 규모를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기부 결심 늦춰서는 안돼

김 의장은 이날 카카오톡에 있는 카카오 본사와 계열사 임직원 6천여명이 포함돼 있는 크루(직원)전용 소통채널 ‘카카오 공동체 타임스’에 이같은 뜻을 보였다.

김 의장은 “격동의 시기에 사회문제가 다양한 방면에서 심화되는 것을 보며 결심을 늦추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해 3월 카카오톡 10주년을 맞이해 사회에 기부할 뜻을 내치기는 했지만 구체적인 액수를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의장은 재산 절반 이상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할 것이라면서 “다짐이 공식적인 약속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기부서약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고민하는 단계라면서 구체적인 계획은 직원 여러분께 공유드리며 아이디어를 받는 기회도 열겠다고 강조했다.

◇이하 김 의장의 카카오톡 전문.

안녕하세요 크루여러분, 브라이언입니다.

새로 생긴 크루전용 소통채널에 첫 콘텐츠를 보내게 되어 부담도 되고 영광스러운 마음도 있네요. ^^

지난 1년은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예상보다 변화가 심하고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이런 시기에도 의미있는 성장을 이끌어내 주신 크루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모든 영역에서 비대면이 강화되는 상황과 급격한 기술 발전이 겹쳐지면서 세상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영역으로 빠르게 진입하였습니다. 이제 시작에 불과할 수 있는 이번 변화의 물결은 세상을 어느 곳으로 이끌고 갈지 두렵기도 하고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이 시기에 이루어 온 것에 안주하지 않고 어떤 도전을 해 나가야 할까요? 언제나 그래왔듯이 공동체의 리더분들과 크루분들이 함께 답을 찾아가실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저도 지난 3월에 10주년을 맞아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자가 되자고 제안드린 후 무엇을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요. 격동의 시기에 사회문제가 다양한 방면에서 더욱 심화되는 것을 목도하며 더이상 결심을 더 늦추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다짐은 공식적인 약속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기부서약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할지는 이제 고민을 시작한 단계이지만, 카카오가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람을 찾고 지원해 나갈 생각입니다. 구체적인 플랜은 크루 여러분들에게 지속적으로 공유드리며 아이디어도 얻고 기회도 열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점점 기존의 방식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가 많아지면서,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만간 더 깊은 소통을 할 수 있는 크루간담회도 열어보려고 하니 그때 또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으면 합니다.

다시 한번 크루 여러분들의 열정과 도전을 응원하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