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3월 2일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라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3월 2일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라
  • 김진혁
  • 승인 2021.03.02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 성경 디모데 전서 6:10 -

[파이낸셜리뷰] 변화와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오늘날, 성공하는 기업들의 전략은 다르다. 모든 기업을 성공 기업으로 만들어주는 만병통치약은 존재하지 않는다. 기업들의 규모와 산업이 다르고, 고객과 시장이 변화하며, 재무 구조와 핵심 기술 또한 같지 않은 만큼 이런 전략은 성공하는 전략이고 저런 전략은 실패하는 전략이다.

그러나 인간이 우주를 탐사하고 유전자 복제로 새로운 생명체를 탄생시키는 첨단 기술의 시대에도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은 여전히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시간이 흐르고 환경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기본원칙은 항상 존재하기 마련이다. 기업 경영과 전략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성공하는 기업의 경영 전략, 그 이면에 숨겨져 있는 불변의 원칙은 과연 무엇일까?

미시간 대학의 교수이자 유명한 경영전략가인 프라할라드는“경쟁은 기업이 항상 새로운 이윤의 원천을 확보함으로써 영속성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경쟁에 직면하여 변화하지 않는 기업은 결코 영속성을 가질 수 없다. 사업 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 변화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다고 하겠다. 인터넷 기술과 글로벌라리제이션의 보편화는 고객, 시장, 기술 등 경영 환경의 변화를 가속화 하는 한편,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요구하고 있다.

♣ 특별 인출권 SDR :

국제통화기금의 회원국이 국제수지가 악화되었을 때 무담보로 외화를 인출할 수 있는 권리로 제3의 통화로 간주한다. 세계 5대 통화 시세를 가중평균하는 방식으로 가치를 정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