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3월 3일 고객을 전략의 중심으로 끌어들여라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3월 3일 고객을 전략의 중심으로 끌어들여라
  • 김진혁
  • 승인 2021.03.03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돈이 자신이 불러일으킨 온갖 불결한 일들에 대한 책임까지 져야 하는가?

– 에밀 졸라 -

[파이낸셜리뷰] 고객은 모든 비즈니스의 시작이자 최종 목적이다. 기업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으로 유명한 마이클 해머는 기업의 존재 목적이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에 있고, 모든 경영 활동들은 최종 고객을 지향하는 하나의 프로세스로 인식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전략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고객을 중심으로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전략만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고객을 위하고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전략, 즉 고객의, 고객을 위한, 고객에 의한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시간과 돈 중 하나만 고른다면 무엇을 고르는가?

대부분 사람들은 부자가 아니기에 돈을 택할지도 모르나, 시간이 돈보다 훨씬 중요하다. 돈이나 건강을 잃으면 회복할 수 있겠지만, 시간이 흘러버리면 영원히 복구할 수 없다. 피터 드러커 교수는 이런 사례를 소개한다.

“대부분 사람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도 공간 감각을 유지한다. 그러나 전등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라도 몇 시간 동안 밀폐된 방안에 있으면

대부분 시간 감각을 잊어버린다. 그들은 경과 한 시간을 과대평가할 뿐 아니라 과소평가하기도 한다.”

♣ 자기자본비율:

은행의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비율로 8% 이상이 되어야 건전한 은행으로 간주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