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칼럼] 당신은 괜찮은가요? 명상이란 무엇인가?
[김진혁의 칼럼] 당신은 괜찮은가요? 명상이란 무엇인가?
  • 김진혁 시인, 행정학박사
  • 승인 2021.03.0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 많은 현대인들이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서 겪는 스트레스로 마음의 병을 앓고 있다. 우울증, 불안장애, 적응장애 등은 일상생활조차 하기 어렵게 하는 질환이다. 불안과 공포의 벼랑 끝에 서 있을 당신은 어떠신가요?

외롭고 고통스러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없을까?

부작용도 없고,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단히 돈도 들지 않는 명상이 그 해답이다.

명상(冥想) 한자의 뜻은 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함이다. Meditation 영어 의미는 곰곰이 생각하다. 마음을 조사하다는 뜻이다. 라틴어원에서는 치유하다는 뜻도 갖고 있다. 즉 명상이란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아무런 왜곡 없는 순수한 마음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명상기법에 따라 다양하게 나눠진다. 요가, 참선, 사념처, 초월명상(TM)과 같은 전통적 명상법과 단전호흡을 중시하는 호흡 수련법, 태극권과 같은 동적 명상법, 미국에서 유행한 벤슨(Benson)식 이완 반응법 등이다.

요가 명상법은 기원전 2세기경 인도의 요기(요가 선생)가 편찬한 요가 경전에 근거를 둔 가장 오래된 명상이다. 요가를 하는 이유는 마음의 동요를 멈추게 하기 위함이다. 인간 존재라는 고통의 씨앗을 제어하여 삼매(三昧)의 경지에 이르려는 것이다. 삼매의 경지란 마음을 완전히 비우고, 대상만이 빛을 발하는 상태이다.

불교명상의 목표는 초월을 통해 열반에 이르는 것이다. 열반이란 가장 심오한 경지의 평정 상태로 집착 대상이 없는 각성 상태이다. 열반에 이르는 여덟 단계의 길인 팔정도(八正道)는 정견(正見), 정사(正思),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이다. 초월명상은 우리의 일상 의식 상태를 행복하게 한다. 초월이란 잠이나 꿈과 같이 우리의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생리적 상태다. 스트레스나 긴장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는 작용이다.

현대명상법은 주로 건강 증진과 스트레스 대처에 효율적인 자기조절 기법이다. 벤슨(Benson)식 이완반응법(RR), 생활명상, 기공, 단학 등이 있다. 현대명상은 호흡, 체조 등으로 초월명상과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조용한 환경, 편안한 자세, 자신이 바라는 특정한 말을 반복하는 등 수동적 태도를 취한다.

내적 집중 초점에 따라 집중명상과 통찰명상이 있다. 집중명상은 변화하지 않는 단일한 대상 또는 반복적인 자극 대상에 주의를 집중한다. 주의를 집중할 때 연상하거나 분석하거나 판단하지 않는다. 통찰명상은 매 순간의 경험에 충실히 임하는 방법이다. 통찰명상은 외적이든 내적이든 모든 자극에 마음을 열고 그 경험을 순수하게 관찰 또는 의식한다. 각종 명상의 장단점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명상 방법을 선택하여, 순수하게 바라보기, 깊고 긴 호흡법으로 마음의 평정을 찾았으면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